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2 12:47
본문
Download : 사회심리발달이론19.hwp
집안어른들과 잘 알고지내던 사이였던 남편이 첫날밤에 자신이 범법행위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로 도피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생활 측면에서 여성편력의 문제가 있음을 고백했기 때문이었다. 에릭슨은 자신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른 채 평생을 살아야 했다. 그 후 에릭슨의 어머니는 취중에 몇 명의 남자와 관계를 갖게 되고 누가 아버지인 지에 마주향하여 는 단지 아이의 외모만으로 추측해야 하는 상황에서 에릭슨을 낳게 된다 나중에 에릭슨의 어머니는 소아과의사였던 유태인 양부와 재혼을 해서 에릭…(To be continued )
1. 생애와 업적 , 2. 사회 심리발달theory 의 특징 , 1) 단계에 근거한 theory (A Stage-based Theory) , 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 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 5) 과거와 현재의 조화 , 3. 발달 단계 ,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 ★에릭슨에 의한 인성발달의 단계★ , 4. 평가 , 1)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에 대한 평가 , 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theory 의 평가 , 3) 에릭슨과 프로이드 theory 의 비교 , 4)시사점 , 5)교육적 시사점(구평회, 2001) , 5. 저서, , 다운로드 : 94K
다.생애와업적,에릭슨,발달이론,심리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심리발달이론19.hwp( 21 )
순서
1. 생애와 업적 , 2. 사회 심리발달이론의 특징 , 1) 단계에 근거한 이론(A Stage-based Theory) , 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 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 5) 과거와 현재의 조화 , 3. 발달 단계 ,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 ★에릭슨에 의한 인성발달의 단계★ , 4. 평가 , 1)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 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의 평가 ,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 4)시사점 , 5)교육적 시사점(구평회, 2001) , 5. 저서, , FileSize : 94K ,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생애와업적 에릭슨 발달이론 심리발달이론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theory
1. 생애와 업적
2. 사회 심리발달theory(이론)의 특징
1) 단계에 근거한 theory(이론)(A Stage-based Theory)
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5) 과거와 현재의 조화
3. 발달 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에릭슨에 의한 인성발달의 단계★
4. 평가
1) 정신analysis theory(이론)에 대한 평가
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theory(이론)의 평가
3) 에릭슨과 프로이드 theory(이론)의 비교
4)시사점
5)교육적 시사점(구평회, 2001)
5. 저서
1. 생애와 업적 프로이드(Freud;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Erikson;1902-1994) 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아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아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개념(槪念)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제, 文化(culture) 에 지대한 influence력을 준 점을 고려해 보면, 고졸 학력자에 불과한 사람을 미국의 간판 대학에서 교수로 발탁해간 서구의 학풍도 놀랍지만, 그러한 경이적인 성취를 일궈낸 에릭슨이 걸어간 삶의 여정 그 자체는 더욱더 극적이다. 유태인이었던 에릭슨의 어머니는 첫날밤에 남편과 헤어지는 불운을 경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