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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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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1 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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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홍보 , 기업의 사회 기여경영경제레포트 ,




-스타트하며.

I. 기업의 사회공헌

◎ 자선文化의 발달
◎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philanthropy)`이란?
◎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이유는?
▶ 외국의 example(사례) - 사회공헌활동에서 ‘전술’의 중요성
◎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특징 및 example(사례)
▶ 국내의 example(사례)
◎ 결론 - 전술적 차원의 접근이 필요

II. 기업 文化와 기업의 文化 활동

1) 기업文化(Corporate Culture)의 definition (What)
2) 기업文化의 중요성(Why)
3) 기업文化의 원리(How)
◎ 기업의 文化활동 지원 - 메세나, 文化와 마케팅의 접목
▶ 국내example(사례)
▶ 해외example(사례) - Cartier
◎ 전술적인 메세나의 방향

III. 지역 교류와 지history회 공헌활동

1) 기업과 지history회관계의 중요성과 전술 방법
2) 기업과 지history회의 상호 호혜적 파트너십
▶ 지history회 공헌 활동 example(사례) - 국외 example(사례)
▶ 지history회 공헌활동 example(사례) - 국내 example(사례) : 포스코

신용카드 분야에서 비자카드는 이 공익 마케팅의 성공으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기업도 이와 같은…(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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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 기여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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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홍보





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기업문화활동,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한 기업홍보의 여러 가지 측면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그러나 최근 기업들은 다시 기업 나름대로의 다양한 program의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나가고 있따 결식아동 돕기, 실직자 돕기, 북한 비료 보내기, 북한 사탕 보내기, 맹인 인도견 제공, 지역 발전기금 조성 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적 수요에 적합한 형태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따
하지만 기업들이 수행하는 이러한 사회공헌활동 노력의 성과에 비해 국민들의 인식은 여전히 기업이 이익의 사회환원에 매우 인색하다는 부정적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특징 및 example(사례)

① 특징
한국경제가 사상 최대의 외환위기로 인해 IMF관리체제로 들어갔던 지난 1997년 이후, 수년간 활성화 되어 오던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전반적으로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다.
이 문맹퇴치 캠페인은 그 다음해인 1998년에도 계속되었는데, 두 번째 해에만 RIF에 기부된 돈이 5백만 달러가 넘었다. 즉 자선적·정치적 동기의 기부, 체계적 사회공헌 program의 부재, 오너 이미지 改善(개선) 위주의 기부와 지속성 결여 등이 그 原因일 것이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방법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기업文化(문화)활동, 지歷史(역사)회와의 교류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통한 기업홍보의 여러 가지 측면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현상은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기업 및 기업가들이 사회공헌활동을 부가적인 경영외적 활동으로 간주하여 기업여유자원의 재량적 기부, 또는 가진 자의 자선활동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된다. 장기적인 차원에서 볼 때 문맹퇴치라는 공익 마케팅을 통해 비자와 RIF는 각각 ‘유익한’브랜드로, 그리고 RIF는 ‘유능한’ 자선기관으로 일반 대중의 뇌리에 확실하게 인지될 것이다. 이러한 ‘신뢰’와 ‘신망’은 금전상의 거래로는 도저히 얻을 수 없는, 공익 마케팅만의 성과라고 하겠다. 이런 현상의 原因은 사회공헌 방법론의 비효율성과 전술의 부재에 기인했다고 본다. 시장 점유율이 일년 사이에 65.9%에서 66.3%로 증가했으며,1997년 11월과 12월 비자카드의 판매액은 1996년에 비해 16.9%나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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