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모던 Modern, 동아시아 모던, 日本(일본)의 번역주의, 만들어진 모던,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근대,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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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9 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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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근대는 이제 단순히 고대나 중세에 대립되는 槪念이 아니라 `전통`에 대립되는 槪念, 즉 `전통의 탈피`를 의미하게 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근대성은 `새로운 시대에 대한 인식이며, 여기서 새로움이란 자신들의 시대가 지나간 시간과는 전적으로 다른, 그리고 더 나은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고 한다.
이에 반해 이정덕3)은 modern은 원래 근대보다는 동시대 또는 현대라는 의미가 더 강하다고 주장한다.






설명
서구의 모던 Modern, 동아시아 모던, 日本(일본)의 번역주의, 만들어진 모던,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근대, 근대성을 넘어, 특징, 내역, 관리, 시사점,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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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의 모던 Modern, 동아시아 모던, 日本(일본)의 번역주의, 만들어진 모던,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근대, 근대성을 넘어, 특징, 내역, 관리, 시사점,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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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구의 모던 Modern, 동아시아 모던, Japan의 번역주의, 만들어진 모던,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근대, 근대성을 넘어, 특징, 상황, 관리, 시사점, 分析 )
목 차
1. 서구의 `modern`
2. 동아시아에서의 `modern`
3. Japan의 번역주의
4. 만들어진 `modern`
5.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6. 근대, 근대성을 넘어
서구의 `modern`
박지향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槪念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 근대성은 따라서 질적인 초월을 포함하는 歷史(역사)의식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槪念이 강화되었고 그 후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거치면서 과거와의 단절, 진보, 발전, 혁신, 그리고 혁명 등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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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서구의 `modern`
2. 동아시아에서의 `modern`
3. Japan의 번역주의
4. 만들어진 `modern`
5. 한국의 근대, 근대성 비판
6. 근대, 근대성을 넘어
서구의 `modern`
박지향1)에 따르면 어원상 modern은 ancient에 대립되는 의미로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이르러 `오래된` 것에 대립되는 `새로운`이라는 槪念으로 대두하였고 근대성에 대한 인식은 18세기 말에 이르러 절정에 이르렀다고 한다.5) 르네상스…(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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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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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4) 월리암스에 따르면 19세기 중반까지 modern은 근대(recent times)보다는 동시대(co-temporary)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2) 계몽주의 시대에 시간에 대한 질적 새로움이라는 槪念이 강화되었고 그 후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을 거치면서 과거와의 단절, 진보, 발전, 혁신, 그리고 혁명 등의 槪念이 새로운 시간성의 槪念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