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역학실험 - 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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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30 09:26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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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수 Cv 는 experiment(실험)에 의해 구하며, 접근속도 불포함 벤츄리계수라 한다. 수축 단면에서는 경계층이 분리되지 않으므로 하류 원뿔에 비해 상류 원뿔은 아주 짧아도 된다.
벤츄리 미터는 짧은 원뿔형 도입부, 목, 긴 원뿔형 배출부로 되어 있다 도입부 상단과 목의 압력텝을 마노미터 또는 차압 전달기에 연결한다.
식(3)은 비압축성 유체의 무마찰 흐름에는 그대로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지점 a와 b사이의 벽 마찰을 고려한다면 experiment(실험) 상수 Cv를 도입하여 다음 과 같이 수정한다. 일반적으로 상류 원뿔에서 손실되는 압력은 90%가 회복된다.
=지름비
상류 원뿔에서는 유속이 증가하면서 압력이 감소하는데, 이 압력 강하를 유량 측정(measurement)에 이용한다. 접근속도 의 영향은 항에서 고려한다. 벤츄리 미터는 압력 회복율이 크므로 다른 유량계에 비해 동력 소비량이 적다.





(3)
유체역학실험 - 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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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압축성 유체에 관한 Bernoulli 식을 벤츄리 미터 상류 부분에 적용하면 기본 식을 얻을 수 있다 상류와 하류의 average(평균) 유속이 각각 이고 유체의 밀도가 이면 식은 다음과 같이 된다. 배출 원뿔에서는 유속이 감소하면서 원래의 압력이 거의 회복된다, 배출부는 각도를 5°~15° 정도로 적게 하여, 경계층 분리를 막고 마찰을 줄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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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
(2)
▫ 벤츄리 계수
1. 실험タイトル : 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
=벤츄리 미터 목 지름
운동에너지 인자 와 의 영향 역시 Cv의 정의에 포함시킨다.
=관 지름
유체역학실험,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
순서
1. 실험제목 : 각종 배관내의 관로손실 측정 2. 실험목적:벤튜리 및 오리피스, 각종 배관내의 유속변화에 따른 압력차와 압력손실을 측정함으로 써, 이와 관련된 Reynolds 수, 마찰계수, 압력손실을 계산하고, 비압축성 유체의 흐름 에 대한 조작방법 및 특성을 이해하고 이론식과 비교 검토한다.
(1)
벤츄리 미터로 기체의 유량도 측정(measurement)할 수 있지만, 대개는 물을 비롯한 액체 유량 측정(measurement)에 쓰인다.
밀도가 일정하므로, 연속의 식을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설명
식 (1)와 (2)에서를 소거하면,
2. 실험목적:벤튜리 및 오리피스, 각종 배관내의 유속變化에 따른 압력차와 압력손실을 측정함으로 써, 이와 관련된 Reynolds 수, 마찰계수, 압력손실을 계산하고, 비압축성 유체의 흐름 에 대한 조작방법 및 特性(특성)을 이해하고 theory(이론)식과 비교 검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