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교육철학-우수 인재 양성 시스템이 발달한 독일의 교육제도와 학교 교육의 특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09:10본문
Download : 교육철학-우수 인재 양성 시스템이 발.hwp
: 독일의 경우는 복선형 학제로, 초등학교에서는 동일한 교육을 받지만 중학교 단계부터 능력과 관심에 따라 수준이 다른 학교에서 공부를 하게 된다.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수월성의 원칙 : 중등 단계에서는 네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수준별 교육을 실시하는 복선형 학제를 유지하고 있다아
보통 학생을 위한 레알슐레
교육철학-우수 인재 양성 시스템이 발달한 독일의 교육제도와 학교 교육의 특징
1. 학교 유형이 다양한 독일의 학교제도 독일의 학제 제 1영역 : 4년제 초등학교 제 2영역 : 중등교육 (두 단계로 구분) 제 1단계(중학교 과정) :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5년제), 레알슐레(Realschule, 6년제), 김나지움(Gymnasium, 9년제), 종합학교가 모두 속하며, 하우프트슐레와 레알슐레, 종합학교(Gesamtschule)의 경우는 이 단계에서 학업이 종료된다. 김나지움에 진학할 때 자신들의 소질, 적성, 능력에 맞추어 진로를 결정하고, 特性(특성)화되고 전文化된 교육을 받으며, 그것을 기초로 대학을 진학하게 된다.
독일의 학제
김나지움의 종류 : 고대어, 현대어, 사회, 경제, 수학-자연계, 생활과학, 예능 김나지움
: 우리나라의 일반계 고등학교 유형으로는 일반계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과학고, 외고), 자립형 사립고 등이 있다아 특수목적형 고등학교는 다양하지 못한 편이다. 반면 독일의 일반계 고등학교 유형은 다양하게 구성되어 학생들이 관심, 수준, 능력에 부합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다아
교육철학,독일의 교육제도,독일학교,독일교육
Download : 교육철학-우수 인재 양성 시스템이 발.hwp( 14 )
제 1영역 : 4년제 초등학교
열등 학생을 위한 하우프트슐레
순서
설명
우리나라와의 비교
김나지움은 초등학교 4학년을 졸업한 학생들 또는 진로모색 단계(5~6학년 과정)를 졸업한 학생들 가운데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게 되며, 수업 연한은 9년(진로모색 단계를 졸업하고 입학하면 7년)으로 되어 있다아
1. 학교 유형이 다양한 독일의 학교제도
다. 우리나라는 단선형 학제로,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모두가 동일한 교육을 받고, 고등학교에서 일반계와 전문계로 나누어진다. 우수 학생을 위한 김나지움
세가지 형태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종합학교





독일 기간학제의 두 가지 特性(특성)
우리나라와의 비교
김나지움은 고유한 설립 목적에 따라 특수목적화 되어 있다아 학생들은 초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김나지움에서 특수목적형 교육을 9년 동안 받게 된다.
제 2영역 : 중등교육 (두 단계로 구분)
(1)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김나지움)
제 1단계(중학교 과정) :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5년제), 레알슐레(Realschule, 6년제), 김나지움(Gymnasium, 9년제), 종합학교가 모두 속하며, 하우프트슐레와 레알슐레, 종합학교(Gesamtschule)의 경우는 이 단계에서 학업이 종료된다
기회균등(평등성)의 원칙 :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수준 차이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이 동일하게 국민기본교육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