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theory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7 19:28본문
Download : [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hwp
엄청나게 쏟아지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모든 것을 일일이 가르쳐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행동주의, 성찰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로 나온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
Download : [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hwp( 52 )
![[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8586_01.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4/%5B%EA%B5%90%EC%9C%A1%EC%9D%B4%EB%A1%A0%5D%20%EA%B5%AC%EC%84%B1%EC%A3%BC%EC%9D%98%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C%A0%81%ED%95%A9-8586_01.jpg)
![[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8586_02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4/%5B%EA%B5%90%EC%9C%A1%EC%9D%B4%EB%A1%A0%5D%20%EA%B5%AC%EC%84%B1%EC%A3%BC%EC%9D%98%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C%A0%81%ED%95%A9-8586_02_.jpg)
![[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8586_03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4/%5B%EA%B5%90%EC%9C%A1%EC%9D%B4%EB%A1%A0%5D%20%EA%B5%AC%EC%84%B1%EC%A3%BC%EC%9D%98%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C%A0%81%ED%95%A9-8586_03_.jpg)
![[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8586_04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4/%5B%EA%B5%90%EC%9C%A1%EC%9D%B4%EB%A1%A0%5D%20%EA%B5%AC%EC%84%B1%EC%A3%BC%EC%9D%98%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C%A0%81%ED%95%A9-8586_04_.jpg)
![[교육이론]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8586_05_.jpg](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1304/%5B%EA%B5%90%EC%9C%A1%EC%9D%B4%EB%A1%A0%5D%20%EA%B5%AC%EC%84%B1%EC%A3%BC%EC%9D%98%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C%A0%81%ED%95%A9-8586_05_.jpg)
교육이론,구성주의 프로그램,구성주의 이론
다. 어떤 대상이나 사상을 안다는 것은 유기체가 적극적 인 활동을 통하여 만드는 것이며, 유기체 자신이 그의 경험을 형성하고 협응시 켜 나감으로써 자신에게 의미 있고 타당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 구성의 최종目標(목표)이다.
1. 구성주의의 의미
가. 지식의 자주적 구성이다.
[교육theory ] 구성주의 프로그램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그것을 실천할 때 교사가 해야 할 역할
최근 들어 교육을 보다 새로운 시각과 관점에서 탐색해 보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어떻든 구성주의는 17세기 이후 서구의 인식과 사고를 지배해 온 패러다임으로서의 표상주의 또는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비판으로서 제기된 것이며 교육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Piaget 및 Vygotsky의 인지심리학에 기초를 두어 이루어졌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구성주의란 인간의 지식이 형성되고 습득되는 과정에 대한 인식론적 이론(理論)이다. 또한 구성주의 인식론의 배경은 지식의 의미 구성에 있어서 맥락성을 강조한다는 점, 다양한 시각의 타당성을 강조한다는 점등에서 최근의 후현대주의 철학에서 찾기도 한다.
순서
설명
최근 들어 교육을 보다 새로운 시각과 관점에서 탐색해 보려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반하여 구성주의의 인식론은 지식을 감각이나 의사소통에 의한 수동적인 방법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인식 주체가 적극적으로 형성한다는 하나의 대안적 관점이다. 즉 전통적인 인식론으로 볼 때 인간의 지식은 학습자의 외적 세계에 존재하며, 그러한 지식에 관한 정보는 외적 세계를 지각하고 표상하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구성주의 이론(理論)의 속성 을 몇 가지로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엄청나게 쏟아지는 지식정보사회에서 교사는 학생에게 모든 것을 일일이 가르쳐 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행동주의, 성찰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로 나온 것이 바로 구성주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