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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시대별 교육과 서양의 시대별 교육의 特性(특성), 장단점, 공통점, 차이점 등등 分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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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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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신라시대와 현재의 상황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이다. 앞으로 한국교육은 ‘학습자의 학습과정’, ‘학습자가 습득한 지식을 얼마나 잘 실천하는 가’도 평가의 대상으로 삼아 교육의 지행합일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단군신화에서 학습자의 노력을 강조하였던 것과 같이, 앞으로의 우리 교육도 흥미로운 내용, 자발적 참여가 가능한 수업방식, 긍정적인 교육 환경 등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노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가장 큰 관심사로 두어야 할 것이다. 이는 여권 신장 운동으로 여성들에게도 많은 교육의 기회가 주어졌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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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러한 점들을 살펴볼 때, 현재의 미국유학에 대한 우리의 상황은 신라시대 당나라 유학 우대에 비하여 상당히 발전된 형태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따 다만, 신라시대의 우대정책은 우리에게 결코 한 나라 혹은 한 가지 이론(理論)에 대한 지나친 우대는 역效果(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지양해야 한다는 교훈을 줄 수 있따

2. 서양 고대 교육의 장 ? 단점

①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지, 덕, 체 의 조화를 강조한 교육 내용은 교육의 본질이 전인교육을 지향해야 한다는 점에 근거할 때 균형 잡힌, 조화로운 인간을 추구한 교육이 행해졌으므로 advantage(장점) 에 해당한다.

② 고대 스파르타 교육의 property(특성) 중 하나는 여성 교육의 장려이다. 결과로 당나라 유학생은 국가적으로 우대받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그렇지 않다. 스파르타는 국법에 의해 여성의 교육을 장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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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고대 신라의 화랑도에서 나타난 가족덕목보다 사회덕목을 더 중시하는 현상은, 교육은 국가의 통치수단으로 이용되어져서는 안 된다는 관점에 비추어 볼 때 단점으로 평가된다된다. 이런 점으로 볼 때, 성인식은 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사회의 일원으로서 충실하게 생활하겠다는 각오와 의지를 다지고 포부를 갖게 할 수 있다는 advantage(장점) 을 가지고 있따 현재 우리의 교육 상황을 살펴보면 성인식을 겪어 본 학생은 소수에 불과하다. 이러한 교육관은 교사의 획일적 수업, 주입식 교육 등 교사중심의 교육체제에서 점차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넘어가고 있는 현 교육체제에 많은 점을 시사한다. 이러한 지행합일의 교육은 현 우리나라의 교육체제가 학습과정, 학습결과에 대한 평가만 이루어질 뿐, 이를 실천하고 이를 통해 變化되어진 모습에 대한 ‘학습 후 평가’가 실시되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현 한국교육의 상황과 상반된 것으로 보여 진다.

③ 고대 신라의 국학에서 행해진 석전대례 거행 행사는 학교 교육을 단순히 정보?지식 전달 수준을 뛰어넘어 지행합일의 단계에까지 이르려는 교육적 의지를 지닌 것으로, 이는 교육이 교육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학습자의 생활에까지 이어져 학습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까지를 교육의 완결이라고 볼 때, advantage(장점) 으로 평가된다된다. 즉, 신라시대 당시에는 국제 교류에 있어 현재처럼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지 못하였기 때문에 당나라의 선진문물에 비판을 가할 수 있는 세력이 존재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현재에는 세계화 시대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이 아무리 선진국이라 해도 미국의 문물을 비판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세력들이 얼마든지 있따 이것은 WTO, UN등 세계적 단체들에서 각 국가들이 힘의 균형을 이루며 상호 공존하는 것을 통해 증명된다된다. 여자 아이들에게 집 밖에서 자유롭게 생활하도록 했고, 남자아이와 거의 다름없는 훈련을 받도록 했다. 고대 삼국시대에는 삼국간의 영토분쟁이 치열한 전시상황이었으므로 국민의 단합, 국가에 대한 충성, 애국 등이 필요하였다. 교육의 목표(goal)가 교사의 變化가 아닌, 학습자의 지적, 도덕적, 신체적 발전이라는 점으로 볼 때,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은 앞으로 더욱 지향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현재 미국은 선진국이며, 우리의 학문 또한 미국에서 받아들인 것이 매우 많다.

② 삼국시대 신라에서는 당나라 유학이 처음 되었다. 그러나 현대 한국교육은 입시 과목중심의 교육으로, 조화로운 인간을 추구하는 교육을 해야 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현 입시체제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학생에서 성인으로의 變化는 그만큼의 책임과 의무가 부과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덕목을 기르기 위해 교육에 있어서 가족덕목보다 사회덕목을 더 중요시하여 학습자에게 사회덕목을 우선시하도록 교육시켰다.



레포트/기타
다. 이는 한국의 유신체제시기에 반공교육을 통해 국민을 하나로 단합시키는 것과 유사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교육은 국가의 통치수단이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발전을 통한 사회의 발전을 위한 것이어야 하므로 앞으로의 한국교육은 국가의 필요가 아닌, 교육의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② 고대 고조선 시대에는 체력과 고행을 시험하는 성인식이 있었다. 그러므로 성인식과 같은 행사를 통해 마음자세를 가다듬고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할 필요가 있따 고조선 시대의 성인식은 현재 우리에게 이러한 점에서 시사점을 준다.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써의 가치관을 내면화시키고 그것을 긍정적으로 발현할 수 있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신라시대와 현재의 상황이 똑같다면 우리 사회에는 미국에 대한 사대주의가 정착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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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고대 교육의 장 ? 단점

< advantage(장점) >

① 고대 고조선의 단군신화에서 나타난 학습자 노력 중시 교육관은 교육의 주체를 교사가 아닌 학생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advantage(장점) 으로 평가된다된다. 주지교과 위주의 입시 제도를 지양하고, 보다 많은 수의 교과목의 성취를 반영 할 수 있도록 improvement(개선)해야 한다. 당시 당나라는 선진국이라 할 수 있었고, 국가에서는 당나라의 선진문물을 받아들이려 했다. 당나라 유학생에 대한 우대정책은 당나라의 선진문물의 유입과 함께 협소한 국내적 시각에서 벗어나 세계적 시각을 얻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따 반면 중국(China)에 대한 사대주의가 정착되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따 이러한 신라시대의 당나라 유학생 우대정책은 현재의 미국 유학생들을 떠오르게 한다. 다만, 등가죽을 뚫는 등의 가혹한 형식은 지양되어야 하며, 성인식의 진행 또한 현재의 상황에 맞게 재구성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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