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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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을 알아보고 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서 조사하였으며 앞으로 교육이 나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과거 모더니스트들은 전통적 자유 이념과 이성을 옹호하는 반면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보편적 진리, 권력과 분리된 지식의 존재에 대해 회의를 갖게 되었다. 포스트모던 철학자들에 따르면 유일무이한 진리는 없으며, 항상 그것은 부분적일 따름이고 불완전하다. 간단히 말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회의와 도전을 하면서 20세기 후반에 들어 뚜렷하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文化 상황, 의식, 상태 혹은 삶의 형식이라 할 수 있따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선명한 특정이 철학적, 정치적, 미적 운동이라기보다는 20세기 후반의 사상과 실제의 복합적인 구도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일단의 사상 및 理論(이론)화의 한 방법일 뿐 아니라 실천화의 한 방법으로 文化의 각 분야에 influence(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90년대에 들어 등장한 신세대 文化는 포스트모더니즘의 文化 양식에 젖어 있는 대표적인 모습이라 볼 수 있따 철학적 포스트모더니즘이 이미 등장 하였으며 우리는 학생과 사회가…(To be continued )
포스트모더니즘의 관념을 알아보고 교육에서의 포스트모더니즘에 상대하여 조사하였으며 앞으로 교육이 나가야할 방향에 상대하여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세계 그 자체나 사실 그 자체를 있는 그대로 드러낼 수 있는 초월적 언어나 concept(개념)적 틀은 존재하지 않으며 세계나 사물은 우리가 만들어낸 언어와 concept(개념)에 의해 어떤 모습으로 파악되고 해석될 따름이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서사에 대한 거부, 곧 해체를 주장하며 모더니즘의 이념, 거시적 일반 이념들을 다양하고 이질적인 ‘작은 이야기들’에 의해 대치되어야 한다고 한다.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은 문학, 음악, 예술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다양하게 논의되어 왔으며, 이들 영역에 실질적인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해 왔다는 것에 대한 많은 예들이 있지만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이를 내리는 데는 별 도움이 안 될 뿐더러 일치된 견해도 없다. 어쩌면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정이를 내리는 것 자체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메시지 - 지식을 분류하거나, 단일화하거나, 하나의 틀 속으로 묶는 것 등에 반대하는 입장 - 에 배치되는 것일지도 모른다.122 , 포스트모더니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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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의 concept(개념)을 단정적으로 정이내리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