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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 『가는 길』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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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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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시간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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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 『가는 길』 작품분석
레포트/인문사회







1. 작가 紹介(소개)
❍ 시 전문
❍ 核心 요약

2. 이해와 감상
❑ 참고 1) 소월 시의 한(恨)과 민요와의 관계
❑ 참고 2) 김소월의 시사적(詩史的) 위치

이 시의 의미 구조는 1연과 2연의 대립에서부터 발생한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 김소월 『가는 길』 작품분석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래도/다시 더 한 번···’(5,6행)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화자는 행동과 망설임 사이에서 지속적인 망설임을 보여 준다.
결국 이 시는 「가는 길」이라는 title과는 달리, 한 발도 성큼 내딛지 못하는 화자의 상황을, 망설임을 표현하고 있따 하지만 자연물인 강물은 끊임없이 ‘따라오고 따라간다’. 3연의 ‘해’도 서쪽으로 쉬지 않고 움직인다. 어느 쪽도 택하지 못하고, 화자는 행동과 망설임 사이에서 결단의 순간을 자꾸만 지연시키고 있는 상황이다. 김소월%20『가는%20길』%20작품분석_hwp_01.gif 김소월%20『가는%20길』%20작품분석_hwp_02.gif 김소월%20『가는%20길』%20작품분석_hwp_03.gif


김소월 작가의 시 `가는 길`을 introduce하고 기본적인 내용과 이해와 감상을 요점했습니다. 그리움, 그리고 그로 인한 망설임은 인간의 한 존재양상으로, 이 시의 주제 의식과 직결된다

❑ 참고 1) 소월 시의 한(恨)과 민요와의 관계
소월 시의 저변에 흐르는 한(恨)은 한민족의 심층에 깔린 정서이다. 즉 화자는 강물과는 달리, 연달아 흐르지도 못하고, 그립다고 말을 하지도 못하고 그냥 가버리지도 못한다. 마지막 행의 마지막 시어 ‘흐릅디다려’(13행)에서의 종결 어미 ‘려’는 화자의 객관화된 전언의 태도를 보여주어, 자신과 강물을 뚜렷이 분리시킨다. 하지만 그것은 망설임의 강화라고 해석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유용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유용한 내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연의 ‘말을 할까’(2행)라는 행동에의 의지는 2연에서 ‘그냥 갈까’(4행)라는 망설임과 머뭇거림으로 위축된다 저뭇한 풍경 속에 망설임과 머뭇거림이 인상적이다. 서산에 지는 해는 일몰의 시간, 즉 낮과 밤의 중간에 있는 시간이며, 삶과 죽음, 노동과 휴식이 엇갈리는 경계선상에 있는 시간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시간의 매듭이다.
망설임과 매듭은 4연에 오면, 강물의 유동성과 연속성 때문에 다시 한 번 두드러져 보인다. 1연과 2연에서 보여준 망설임은, 이와 같은 시간의 매듭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을 획득하면서 강화되고 확장된다 시적 긴장이 최고조에 이른 부분이다.
그런 망설임은 3연의 ‘서산에 지는 해’라는 삶의 유한적 시간성에 의해 결단을 재촉 당하는 듯하다. 이것은 고려속요나 시조에서 살펴볼 수 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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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 작가의 시 `가는 길`을 소개하고 기본적인 내용과 이해와 감상을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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