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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프만스탈의 비극 탑에 그려진 현실지배논리에 대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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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3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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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더는 “지기스문트는 여기서 순교자의 모습으로, 그러나 믿음도 희망도 없는 순교자로서 죽는다. [...] 작가는 여기서 최후의 쓰라린 진실을 보여주기 위해 모든 위안을 포기했다”고 보지만 그럼에도 “빛이 암흑 속에서 빛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는 것, 이를 위해 지기스문트는 죽는다”고 함으로써 결국 희망을 남기고 있음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해석의 모호성을 되풀이하게 만드는 ꡔ탑 2ꡕ에서의 정신과 현실과의 관계에 집중해 보고자 한다. 이 모호한 이중해석을 하는 쉐더에게서 레이는 기이하게도 앞쪽 해석의 측면만을 언급하면서 그 단순한 판단을 비판한다. 동시에 그는 “세계의 밤이 처음 되는 이 때, 비록 지평선에 아침놀이 전혀 보이지 않을지라도, 빛을 넘겨주는 것”이라는, “주인공의 목소리와 작가의 목소리가 합치되는 장엄한 위임(委任)”을 말함으로써 완전히 부정적인 견해에 반대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는 그러나 그 자신 또한 쉐더와 비슷한 방식 및 시각으로 양면적인 모호성을 취하고 있다아 그는 ꡔ탑 2ꡕ에서 “극단적으로 몰고 나간 history(역사) 적 사실주의에서 작가는 폭력이 지배하는 시대를 넘어선 새로운 질서에 대한 그 어떤 전망도 차단하고 있다”고 본다. 작품에 투영된 호프만스탈의 견해와 그 내면적 실상을 그의 history(역사) ·정치적, 文化사적 고찰 시각으로 뒷받침하여 살펴본다.up호프만스탈의비극탑 , 호프만스탈의 비극 탑에 그려진 현실지배논리에 대한 해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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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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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I. 들어가는 말

II. 정치와 history(역사) 적 현실에 대한 호프만스탈의 견해

III. 작품에 나타난 현실지배의 힘의 논리

IV. 비극성의 내면적 실상에 대한 진단

V. 맺는 말

참 고 문 헌



ꡔ탑ꡕ을 상세히 연구한 두 학자 그레테 쉐더와 레이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호프만스탈이 의미하는 “정치적 행동”이란 실천적인 문학·예술·文化의 의미로서 광범위한 정신…(투비컨티뉴드 )
호프만스탈의 비극 탑에 그려진 현실지배논리에 대한 해석에 대한 글입니다.

II. 정치와 history(역사) 적 현실에 대한 호프만스탈의 견해

초기의 서정세계 이후 현실에 눈을 돌림으로써 “신전에서 거리로 Vom Tempel auf die Straße”의 변신과 함께 순수문학에서 빠져 나온 바 있는 호프만스탈은 특히 1차대전 발발 후에는 오스트리아의 몰락을 경험하면서 “정치적 행동 politisches Handeln”에 큰 관심을 쏟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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