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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전기의 유학사상을 읽고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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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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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레포트는 `금장태`의 「조선 전기의 유학사상」에 대한 독후감입니다.조선전기의유학사상을읽고 , 조선 전기의 유학사상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다. 줄거리 및 내용분석과 서평을 담았습니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 책의 대부분이 유학자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개설적 설명(explanation)에 그치고, 그 사상에 대한 철학적 analysis이 미비한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16세기의 한국 유학연구가 주로 이황과 이이의 학문에 집중되었던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조식, 김인후, 송익필, 정구 등에 대한 검토는 연구 영역을 확대시켜준 노작이라고 볼 수 있따 그러나, 글쓴이도 지적하였듯이 이 시기의 주요인물로서 후대에 막강한 影響(영향)을 미친 화담 서경덕(花潭 徐敬德, 1489-1546)과 회재 이언적(晦齋 李彦迪, 1491-1553)에 대한 부분이 빠져 있어 아쉬운 감을 금할 수 없으며, 유학이 시대의 산물임을 강조하면서도 역싸적 현실과의 연결고리가 미약한 점도 보완해야 할 부분이다.
조선조 후기의 사회와 culture 그리고 사상에 대한 학계의 평가는 극단적으로 대립되어 있따 17세기 중엽부터 20세기 초기까지 …(省略)
조선 전기의 유학사상을 읽고쓰기

이 레포트는 `금장태`의 「조선 전기의 유학사상」에 대한 독후감입니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줄거리 및 내용분석과 서평을 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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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부는 조선전기의 도학을 정립한 중심인물로서 16세기 중반과 후반에 활동한 이황(李滉, 1501-70), 조식(曺植, 1501-72), 김인후(金麟厚, 1510-60), 송익필(宋翼弼, 1534-99), 이이(李珥, 1536-84), 정구(鄭逑, 1543-1620) 등의 생애와 유학사상에 대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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