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B형) 사회학습理論(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理論(이론)이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4 14:03본문
Download : 사회학습이론.hwp
또한 사회학습이론의 내용을 사회복지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들어 내용의 이해를 구체적으로 도왔습니다.
II. 사회학습理論의 기본이념 및 개념
1. 인지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교수학습理論(이론)과매체 B형) 사회학습理論(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理論(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4) 친사회적 행동
⑥ 이중적인 원인(原因)적 관계
(2) 성역할
(4) 자기 효능감의 매개과정





9. 사회화 연구
① 생성적인 능력으로서의 자기 효능감
1. 觀察(관찰) 학습
사회학습理論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觀察(관찰) 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理論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아 사회학습의 理論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중요시 하며, 사람과 environment과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마지막 역할은 자기조절에 의해서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전자를 주장하는 성격理論은 고전적 정신分析학적 성격理論에서 찾아볼 수 있다아 프로이드를 위시한 그의 추종자들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악하고 충동적이라고 묘사함으로써 인간행동의 근거를 무의식(id), 즉 인간의 내부심리적 힘에서 발견된다고 주장한다.
6. 觀察(관찰) 학습의 과정
사회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과매체, 반두라, Bandura, 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관찰학습, 교육에주는시사점
2. 觀察(관찰) 학습원리
④ 자기평가의 결과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I. 서론(사회학습理論에 대한 개관)
(1) 자기 효능감의 개념
7. 觀察(관찰) 학습의 특징
② 동기적 과정
(2) 자기 효능감의 속성과 구조
② 능동적 수행과 수동적 수행
(1) 공격성
다. 그러나 觀察(관찰) 에 의해서 학습한 것을 꼭 수행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3) 자기효능감의 근원
3. 자기규제체계
IV. 사회학습理論에 대한 평가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
③ 자아효능감 체계의 다차원성
(3) 자기강화
V. 사회복지분야에서의 적용과 사례
[ 서지사항 ]
5. 모델의 종류와 특성
.
설명
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대한 성격심리학의 개념들은 인간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說明(설명) 하기 위한 근거로 기질적 요인(dispositional factors)이나 상황적 요인(situational factors)들을 강조해 왔다. 이러한 인간행동의 원인(原因)을 分析하는 연구방법은 기질적 요인과 상황적 요인이 상호 의존하여 행동의 원인(原因)이 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Bandura의 觀察(관찰) 학습의 과정은 모델현장에서 주의집중과 정보를 저장했다가 기억으로 파지하는 과정, 觀察(관찰) 에서 학습한 것을 필요한 reaction response으로 하게하는 운동재생과정, 그리고 학습은 계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어떤 측면을 행동으로 전환시킬 것인가를 결정짓는 동기화과정의(定義) 네 가지 과정을 통해서 觀察(관찰) 학습이 형성된다된다. 또한 사회학습理論(이론)의 내용을 사회복지분야에 적용한 事例(사례)를 들어 내용의 이해를 구체적으로 도왔습니다.
⑤ 자기효능감의 인과관계
3. 觀察(관찰) 학습의 의미와 기능
.
III. 사회학습理論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
① 인지적 과정
③ 정서적 과정
I. 서론(사회학습理論에 대한 개관)
4. 觀察(관찰) 학습의 전형
.
④ 선택적 과정
Download : 사회학습이론.hwp( 32 )
순서
서론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개괄적인 내용과 사회학습이론가인 반두라에 대해서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기본 개념 및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사회학습의 가장 중심은 觀察(관찰) 학습이다.
위의 성격理論과는 달리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존재도 아니고, environment적 影響에 의해서 행동하는 것도 아닌, 오히려 인간행동의 원인(原因)은 개인적, environment적 그리고 인지적 影響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성격理論이 나타났다. 후자의 의견을 대표할만한 성격理論은 행동주의 성격理論에서 찾아볼 수 있다아 이들은 인간의 모든 행동은 각 개인에게 주어진 environment에 의해 습득된다고 믿고 있다아 즉 인간은 학습에 의해 언어와 지식을 습득하고, 통찰력을 기르며, 가치관을 형성한다. 인간은 타인의 행동(대리경험)을 觀察(관찰) 함으로써 어떤 행동에 대한 모방을 통해서 학습한다는 것이다. 觀察(관찰) 과 수행은 분명히 구분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2. 자기 효능감
8. 觀察(관찰) 학습과 조건적 조작화의 비교
서론에서는 사회학습理論(이론)의 개괄적인 내용과 사회학습理論(이론)가인 반두라에 대상으로하여 작성하였고, 본론에서는 사회학습理論(이론)의 기본 定義(정이) 및 사회학습理論(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대상으로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였고, 결론에서는 사회학습理論(이론)에 대한 평가와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상으로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Bandura 의 觀察(관찰) 에 대한 주목할 만한 경험적인 입증은 대리적 강화와 무시행 모방학습 그리고 기호적, 상징적 모델링, 모델링이 갖는 제지 및 탈제지와 같은 현상들의 중요성을 증명한 것이며, 기호적 모델링을 촉진시키는 기저가 되는 인지적 과정들을 제시한 것은 상당한 중요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아 사회학습理論은 觀察(관찰) 학습, 모방학습, 인지적 행동주의 학습이라고도 불리운다. 따라서 행동주의 성격理論에서는, 인간이 자신의 삶의 목표를 선택하는 자율성을 가진 행위자로 보는 인본주의 성격理論의 입장과, 유전적 방법으로 행동을 說明(설명) 하는 성격의 정신分析학의 입장을 단호히 배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