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행동주의와 영어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15:21
본문
Download : 행동주의와 영어교육.hwp
행동주의와 영어교육
① 어린이의 두뇌는 백지 상태와 같아서 후천적인 언어 경험에 의해 언어를 배운다. 행동주의자는 자극(자극상황)이 행동에 어떻게 影響을 미치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자극은 그 크기나 모양 등에 의해 규저오디기보다는 행동에 미치는 효능에 의해 일반적으로 규정된다.
① 인간의 행동은 environment(환경) 자극에 대한 경험의 결과이다.
① 중립 자극(Neutral Stimuli) 유기체의 행동에 거의 또는 전혀 影響을 미치지 않는 자극이다.
3. Watson의 단어 형성 이론(理論) 정서조건형성설
1.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설명
= 학습자가 어떤 자극을 받아서 어떻게 reaction(반응)을 유도하느냐가 학습의 核心.
2. 학습이론(理論)의 기초
② 학습은 觀察 가능한 현상들 간의 관계에 따라 기술된다. 자극은 행동에 여향을 미치수 있는 environment(환경) 의 지각 단위이다.





5. 행동주의의 한계점
= 언어는 습관에 의해 형성되고 습관은 반복에 의해 언어 지식으로 정착된다.
가. 학습 경험(자극)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
행동주의와 영어교육
4. Skinner의 작동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학습 이론(理論)
② 어린이의 언어학습이란 두뇌의 사고 과정이 아니고 기계적인 반복에 의해 이루어지는 귀납적 (inductive)과정이라고 보고 있다아
(1) 자극(Stimuli)
목 차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행동주의와 영어교육.hwp( 54 )
순서
행동주의,영어교육, 영어 행동 주의, 영어 교육
[사범교육] 행동주의와 영어교육
행동주의와 영어교육
다.
② 무조건 자극(유도자극...
라. Stimuli & Responses
나. 행동주의의 기본 가정
③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내포한다.- 학스은 자극과 reaction(반응)간의 관계이다.
⑤ 동물을 포함한 인간들은 유사한 방법으로 학습한다.
1. 행동주의 학습이론(理論)
다.
④ 자극과 reaction(반응)이 시간적으로 밀접하게 근접하여 발생할 때 학습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관점
개인의 environment(환경) -신체의 외연 및 내재적인 것으로 지각되는 모든 것이 자극에 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