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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를 통한 공교육 살리기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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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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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란 지역을 매개로 학생, 교사, 학부모, 시민(Citizen)모임, 교육행정기관 등이 분과 단위의 작은 모임을 구성하고 정례적으로 지역 교육문제 현안을 논의하는 일련의 자치연구형태를 말한다.
우리 주위에는 보…(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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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법학행정


다.
‘지역’에 대한 구분은 자생을 원칙으로 하고 학교가 지역 문화의 중심이 될 수 있게끔 교육주체들에게 상시적으로 개방되어야 하며, 주제 중심의 분과 모임을 통해 다양한 담론들이 오고 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어쩌면 무형적인 요소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지역’은 그 자체가 교육 문화를 포함하고 있으며, 각각의 교육주체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에 교육주체들을 아우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따 하지만 이러한 의미를 소홀히 하고 ‘지역’이라는 단어에서 배어 나오는 편협한 의미만을 취한 나머지, 교육에서조차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나타난 지 이미 오랜 시간이 흘렀고,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가중되고 있따 또 도시지역에서의 과대학교, 과밀학급 현상으로 교육주체 모두가 고통받고 있으며, 시골 지역에서는 이와 반대로 과소규모 학교 통폐합 결정이 내려지는 등 교육 공동체 문화의 역조 현상이 심화되고 있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제안으로 필자는 ‘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를 이야기하고자 한다. 요즈음에는 교육관련시민(Citizen)모임의 역할이 중시되어 교육계의 또다른 눈으로서 긍정적인 역할이 기대되고 있따 필자는 여기에 덧붙여 ‘지역’을 교육주체의 하나로 내세우려 한다. 통신의 발달로 정보를 교환하는데 있어서도 굳이 모두가 한 자리에 모일 필요가 없으며, 각 주체들이 생활하고 있는 장소에서 컴퓨터를 통해 견해 을 개진하고 각 주체들의 대표가 견해 을 종합·요약해서 다시 수렴의 절차를 밟는 시스템이다. 이 때 교육행정기관들은 최소한의 보조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고, 지역 네트워크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펼쳐 나갈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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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

흔히 교육의 주체라 하면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행정기관 등을 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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