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및 improvement(개선)대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2 17:3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hwp
왜냐하면 지식경제의 성장엔진은 새로운 기술?지식의 원활한 창출과 활용이기 때문일것이다 따라서 이공계기피 현상이 초래하는 심각한 결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객관적인 요인分析(분석)과 이와 연계된 정책구상의 必要性이 크게 …(투비컨티뉴드 )
다.
우리나라는 지난 1960년대서부터 배출된 이공계 졸업자들이 사회 속에서 이공계 분야에 취업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한 덕분으로 공업화된 고도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시점의 이공계열 졸업자에 관한 사회적 평가들은 여전히 낮은 채로 인식되어 대학진학을 앞둔 adolescent(청소년)들이 이공계를 기피하게되는 한 원인(原因)으로 작용하고 있따
후에 이야기하겠지만 본 논의에서는 이공계기피원인(原因)을 사회?경제적인 요인, 교육과정상의 요인, 대학제도 및 정책적 요인등 복합적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밝힌다. 1960년대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업종은 섬유?가전?화학 산업이며 90년대 이후는 반도체?자동차?전기전자?조선 등 각 산업분야에서 고군분투해온 엔지니어들의 각 산업에 대한 기여도가 매우 컸다.
이러한 이공계기피의 복합적인 요인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이는 the twenty-first century의 지식경제시대를 맞고 있는 한국경제의 성장엔진동력에 심각한 적신호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사회과학]이공계%20-%20이공계%20기피형상%20실태분석%20및%20개선방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4%EA%B3%B5%EA%B3%84%20-%20%EC%9D%B4%EA%B3%B5%EA%B3%84%20%EA%B8%B0%ED%94%BC%ED%98%95%EC%83%81%20%EC%8B%A4%ED%83%9C%EB%B6%84%EC%84%9D%20%EB%B0%8F%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1.gif)
![[사회과학]이공계%20-%20이공계%20기피형상%20실태분석%20및%20개선방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4%EA%B3%B5%EA%B3%84%20-%20%EC%9D%B4%EA%B3%B5%EA%B3%84%20%EA%B8%B0%ED%94%BC%ED%98%95%EC%83%81%20%EC%8B%A4%ED%83%9C%EB%B6%84%EC%84%9D%20%EB%B0%8F%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2.gif)
![[사회과학]이공계%20-%20이공계%20기피형상%20실태분석%20및%20개선방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4%EA%B3%B5%EA%B3%84%20-%20%EC%9D%B4%EA%B3%B5%EA%B3%84%20%EA%B8%B0%ED%94%BC%ED%98%95%EC%83%81%20%EC%8B%A4%ED%83%9C%EB%B6%84%EC%84%9D%20%EB%B0%8F%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3.gif)
![[사회과학]이공계%20-%20이공계%20기피형상%20실태분석%20및%20개선방안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4%EA%B3%B5%EA%B3%84%20-%20%EC%9D%B4%EA%B3%B5%EA%B3%84%20%EA%B8%B0%ED%94%BC%ED%98%95%EC%83%81%20%EC%8B%A4%ED%83%9C%EB%B6%84%EC%84%9D%20%EB%B0%8F%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4.gif)
![[사회과학]이공계%20-%20이공계%20기피형상%20실태분석%20및%20개선방안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4%EA%B3%B5%EA%B3%84%20-%20%EC%9D%B4%EA%B3%B5%EA%B3%84%20%EA%B8%B0%ED%94%BC%ED%98%95%EC%83%81%20%EC%8B%A4%ED%83%9C%EB%B6%84%EC%84%9D%20%EB%B0%8F%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5.gif)
![[사회과학]이공계%20-%20이공계%20기피형상%20실태분석%20및%20개선방안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EC%9D%B4%EA%B3%B5%EA%B3%84%20-%20%EC%9D%B4%EA%B3%B5%EA%B3%84%20%EA%B8%B0%ED%94%BC%ED%98%95%EC%83%81%20%EC%8B%A4%ED%83%9C%EB%B6%84%EC%84%9D%20%EB%B0%8F%20%EA%B0%9C%EC%84%A0%EB%B0%A9%EC%95%88_hwp_06.gif)
[사회과학]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및 improvement(개선)대안
사회과학,이공계,이공계,기피형상,개선,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 [사회과학]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이공계 이공계 기피형상 개선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hwp( 82 )
[사회과학]이공계 - 이공계 기피형상 실태분석 및 improvement(개선)대안
순서
설명
Ⅰ. 서론
1. 논의의 배경
지난 40년 간 우리나라의 압축 경제성장을 주도하였고 the twenty-first century의 지식경제를 선도할 새로운 과학기술의 발전은 이공계 대학 졸업자로부터 처음 된다고 할 수 있따 현재 미래를 젊어질 대학진학을 앞둔 adolescent(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가 심각한 수준에 달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창의력과 연구능력의 기초가 되는 수학?물리학 등의 분야에서 이공계 대학간, 신입생간의 실력편차가 심하게 발생하는 등 이공계 교육이 위기를 맞고 있따 선진국에서는 이공계 기피현상이 이미 약 10년 전부터 일어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경우, 2xxx년경부터 이공계 인력의 심각한 구인난이 예상되며 이를 예방하기 위한 시급한 대책이 모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