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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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2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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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한 정도 개인의 자유와 권리가 보장되지 않는 사회질서와 삶은 공동체에 대한 귀속감과 포근함을 느끼기 이전에 우선 질식할 것 같은 압박감을 가져올 것이다. 자유와 권리 그리고 공동체와 공동선은 품위 있는 삶에 필수적이라고 보는바, 이 모두를 가능케 하는 질서 원리의 모색은 이상적인 질서 속에서의 이상적인 삶을 포기할 수 없는 인간의 근원적 희망을 반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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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민주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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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민주주의는 유교로부터 자유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와 양립가능한 한편으로, 자유주의의 한계와 결함을 보완해줄 수 있는 요소들을 발굴하여 자유민주주의에 접합시킨 형태로 이해해야 한다.
유교민주주의는 자유민주주의와 유교의 창조적 종합이어야 한다. 유교민주주의 , 유교민주주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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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필자는 이상적인 개인…(drop)
유교민주주의
설명
유교민주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반면에 어느 정도의 공동체적 귀속감과 애착이 없다면 우리의 삶은 해방과 자유를 느끼기 이전에 뿌리 뽑힌 나무처럼 무의미와 불안감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 유교민주주의가 한국사회의 분열 양상을 인식하고 있다고 해도 다원주의를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극복하고자 하는 것이 유교민주주의론의 지향점이라고 하고 우리의 고민은 다양한 文化(문화)와 생활양식들이 혼재하는 상황에서 바람직한 민주적 질서와 삶의 비전을 모색하는 데 유교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인가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
순서
대두 요인
·서구 자유주의 사회 내부로부터의 공동체주의의 등장.
·포스트 모더니즘.
·유교민주주의론의 대두는 또한 80년대 후반 동구 사회주의체제가 붕괴됨에 따라 자유주의에 대한 현실적인 대안이 소멸한 데서도 그 原因을 찾을 수 있다
·서구학자들의 유교에 대한 관심이 큰 역할을 했다.
유교가 현대사회의 다文化(문화)주의에 適應(적응)할 수 없는 이념체계임이 드러난다면, 유교는 최소한 중용사상에 입각하여 동부文化(문화)와 서부文化(문화)를 조화시키려고 했던 공자의 실용주의적인 정신만이라도 계승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 유교를 자유민주주의와 어떻게 통합할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최대한 다원주의에 適應(적응)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