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음악의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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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0 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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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음악사(19세기 60년대~1945. 8.15)
(1) 전기
근대 19세기 중반 이후부터 1910년 이전에 음악 사회가 alteration(변화) 할 수 있었던 몇 가지 변수 중에서 두 가지가 크게 작용하였다.
근대음악사 전기(1860~1910)는 다음과 같이 네 시기로 구분한다.
근대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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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전자 후자 모두 자생적인 근대화를 가로막는 내압과 외압에 대한 끊임없는 대응이었다. 안팎의 위기상황에 대한 alteration(변화) 의 요인하나는 안으로의 alteration(변화) 이고, 또 하나는 밖으로의 alteration(변화) 이다. 안으로는 동학의 신앙 가사와 춤, 민악의 예술적 기반 확립과 새로운 歷史(역사) 평가, 아악의 민간화, 그리고 밖으로는 제국주의에 대응하는 가사 그리고 양악을 자주적으로 수용하고 발전시켜 조선음악의 근…(drop)
한국 근대음악의 변천사
한국 근대 음악사에 대하여 紹介(소개)했습니다. 밖으로의 alteration(변화) 는 제국주의의 식민지 쟁탈에 따른 외세의 등장과, 이와 맞섰던 반외세 사이에서 일어난 alteration(변화) 들이다. 1860년 민중에 기반을 둔 동학 창도와 개항(1876) 전인 1862년 농민항쟁에서 보듯 농민들이 반봉건운동와 위정척사운동을 벌이는 기간이다. 곧 통치 권력의 구조가 계층적으로 층화되고, 민족공동체의 자주적 성장을 잠식한 제국주의의 식민지 침투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이다.
제 1기 : 1860년대부터 1876년까지 약 16년의 기간이다. 그것은 지금까지 중세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 모순에 대한 응전이자, 서구 열강의 침략에 대한 대응이었다.
설명
한국 근대 음악사에 대해서 소개했습니다.
안으로의 alteration(변화) 는 신분제적 토지 소유 원리의 붕괴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인 alteration(변화) , 그리고 지배 이념으로 작용하던 성리학적 가치관의 해체이다.
전자는 민악에 바탕을 두고 새롭게 등장한 산조나 창극을 비롯하여 유랑 예인집단의 전문화, 새로운 새대 정신에 즉응하는 중인(中人)들의 악회(樂會 )나 시사(詩社)활동, 동학의 서학(西學) 대응에 따른 자주적인 가사운동, 민요의 광범위한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노가바) 등을 손꼽을 수 있다 후자에서는 애국가를 비롯한 애국계몽창가의 발전과 군악대 문화, 그리고 학교음악교육의 새로운 모색이 이 기간의 주된 음악 흐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