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win Piscator의 정치극 연출기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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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8 04:2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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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카토르의 연출작품은 이미 “정치극”이라는 관념 하에 놓이게 됨으로써 극의 정치적 의미가 무엇보다 전면에 부각되고 있다. 예술에 있어서의 순수와 참여 문제, 유희와 정치의 문제는 옛부터 반복되는 예술 토론의 논란거리이다. 이러한 change(변화)는 혁명적이라 표현할 만큼 획기적인데 이것은 헤겔을 염두에 둔 루카치의 표현대로 형식의 change(변화) 없이 내용의 change(변화)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반영하는 것이 될 것이다. 피스카토르는 연극의 정치적 기능을 뚜렷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무대기구의 급진적인 change(변화)를 꾀한다. 이러한 퍼스펙티브를 끌어내고 외부의 정치적 현실과의 관계에서 무대를 구성하기 위해서 피스카토르는 전통적인 아리스토텔레스적 형식의 연극술을 철저히 배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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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스카토르의연극이념 피스카토르연출의연극학적의의 피스카토르연출의연극학적의의 / (피스카토르 연출의 연극학적 의의 )
Ⅱ. 피스카토르의 연극이념
Ⅲ. 피스카토르의 연출기법
피스카토르의연극이념 피스카토르연출의연극학적의의 피스카토르연출의연극학적의의
Ⅰ. 서론
Erwin Piscator의 정치극 연출기법 연구
Ⅳ.conclusion(결론):피스카토르 연출의 연극학적 의의
설명
피스카토르의연극이념 피스카토르연출의연극학적의의 피스카토르연출의연극학적의의 / (피스카토르 연출의 연극학적 의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피스카토르 정치극의 연출기법에 대한 정확한 分析, 소개이다. 칠십 년대 이후 우리 나라에서 유행하게 된 민중극으로서의 마당극은 정치적 민주, 경제적 자립, 사회적 평등, culture적 주체 등을 관객에게 호소하며 식민지적 history관에서 탈피하는 주체적 연극이념을 표방하는데 이러한 점은 역시 극의 정치적 기능을 강조하는 것이 될 것이다. 피스카토르는 인간을 그 개인적인 문제에서 제기되는 영혼의 갈등에서가 아니라, 사회적 상황과의 관계에서, 그리고 그가 처한 시대의 사회적 drawback(걸점)과의 관계에서, 다시 말해서 정치적 존재로서 인간을 파악한다. 이러한 극의 반제국주의적, 반식민지적, 반자본주의적 경향은 피스카토르의 정치극 이념과 상당한 유사점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