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전을 읽고나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2-15 10:43본문
Download : 양반전을 읽고나서.hwp
부자는 양반이 신선처럼 고귀하고 대접받을 수 있는 위치라고 생각한 것이다. 박지원은 양반이 도둑이나 다름없다고 이 책을 통하여 말한다. 이것을 알고 읽었을 때와 모르고 읽었을 때의 느낌은 사뭇 달랐다.
박지원의 양반전에 드러난 양반은 내가 보기에도 권력 다툼을 일삼고 자기 배만…(drop)
양반전을 읽고나서
양반전을 읽고나서 , 양반전을 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 양반전 읽고나서
설명
Download : 양반전을 읽고나서.hwp( 67 )
양반전,읽고나서,감상서평,레포트


다. 심지어 사소한 행동도 그 증서에는 일일이 적혀있었다. 알고 읽으니 박지원은 진정한 양반의 모습에 대해 고민한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양반은 궁한 선비로 살더라도 마음대로 행동할 수 있었다. 부자는 양반이 신선과 같을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증서를 본 뒤 양반에 대한 존경심은 다 헛된 것이라고 실망했을 것이다. 그런데 부자는 두 번째 증서를 읽고쓰기 나서 다시는 `양반` 이란 단어를 죽을 때까지 입에 담지도 않았다.양반전을 읽고나서
순서
레포트/감상서평
양반전을 읽고쓰기나서
박지원의 신분은 양반이었다. 부자가 군수한테 양반은 신선과도 같다고 증서를 고쳐달라고 했다. 이웃집 소를 몰아다가 자기 밭을 먼저 갈고 동네 농민을 잡아내어 밭을 김매게 하더라도, 농민들은 아무런 항의조차 못했다. 또한 양반들이 얼마나 타락하고 허위의식에 가득 차 있는지 비판하고 싶었을 것이다. 새로운 증서에 드러난 양반의 모습은 쉽게 벼슬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권력을 이용하여 부만 누리려고 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리고 백성을 생각하지 않고 남의 집 물건을 마음대로 쓴다는 내용도 있었다. 모든 것은 그 증서의 내용대로 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양반전」에서 군수가 양반이 되고 싶은 부자에게 양반증서를 만들어 주는 장면이 있다아 그 증서에는 양반이 지켜야 할 행동 가짐이 적혀 있었다. 그 이유는 고귀한 위치에 있는 양반이었기 때문이다 박지원은 자신도 양반이지만 그런 양반을 상전처럼 모시고 사는 백성이 불쌍해서 이 소설을 썼을 것이다. 그 행동들을 하나라도 지키지 않으면 양반이 될 자격이 없어진다고 했다.
나는 박지원이 양반들을 도둑으로 비유하고 비판한 부분이 흥미로웠다.
하지만 대부분의 양반들은 정직하지 못하고 올바르게 행동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