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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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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05 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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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상생활 기술의 개요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많은 양의 음식이 혀에 의해 입 밖으로 밀려나오다가, 점차적으로 혀를 이용하여 숟가락에서 음식을 가져와서 삼키는 것을 배움)

치아가 자라기 처음 하면서 9개월경에는 컵으로 마시는 등 거의 완전한 식사 기능을 습득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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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보조공학
3. 용변 기술
4. 보조공학 서비스 적용事例

⦁ 일상생활 기술 습득의 어려움: 지체장애아동들은 소근육 운동 발달의 제한, 신체적 장 애, 감각장애, 사회적 인식의 부족, 학습기회의 부족, 인지 발달의 문제 그리고 그들이 지 닌 중복장애 등

3) 일상생활 기술의 지도
아동이 매일의 생활 중에 필요한 기능으로 개인이나 가정생활 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으로 서 생활하기 위한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을 의미하며, 자조 기능, 혹은 신변자립 행동이라 고도 함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4. 착탈의 기술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ex) 식사하기, 화장실 사용하기, 착 탈의, 몸단장 및 개인위생, 치아관리, 영양관리 등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목차 Ⅰ.일상생활 기술 1. 일상생활 기술의 개요 2. 식사 기술 3. 용변 기술 4. 착탈의 기술 5. 몸단장 및 개인위생 6. 치아 관리 7. 영양 관리 Ⅱ. 보조공학 1. 보조공학의 개요 2. 보조공학의 법적인 근거 3. 보조공학의 활용 4. 보조공학 서비스 적용사례

1) 식사 기술의 발달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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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조공학의 활용
1) 일상생활 기술이란?
2) 지체장애 학생에게 일상생활 기술이란?
.
자연스럽게 빨기와 함께 핥기와 삼키기가 나타나고, 이를 통해 식사행동 습득
순서
5. 몸단장 및 개인위생

⦁ 일차적 생존 기능 상태의 경증을 불문하고 우선적으로, 개별적으로 계획되어 실시
점차로 수직 운동 외에 턱의 회전운동을 통해 效果(효과)적인 씹기 反應(반응)을 발달
.
6. 치아 관리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Ⅰ.일상생활 기술

고형의 음식을 많이 경험할수록 깨무는 것과 씹는 등의 턱의 수직운동 습득
2. 식사 기술

설명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영양섭취과정




‘빨기’를 통해 영양을 섭취
생후 6개월쯤 반유동식에 反應(반응)

⦁ 전반적 발달을 이루어 나가는 데 기초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영역이며, 일상 생활 기술의 지도는 사회에 適應하고 수용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술
1. 일상생활 기술의 개요
7. 영양 관리




2. 보조공학의 법적인 근거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공학




1. 보조공학의 개요
2. 식사 기술
지체장애유아의 일상생활 기술, 보조工學(공학)
.


⦁ 성장과 생존에 필요한 영양 맛과 향기 등 외부자극에 대한 反應(반응), 씹는 기능을 통한 언 어의 발달,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등을 제공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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