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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직한 교사상[讀後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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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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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 이유를 들어본다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삼고 싶다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처럼 되고 싶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직종에 비해 안정적이고 수입이 보장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더 보편적인 이유일 것이다. 존경과 선망의 대상이던 ‘선생님’에 대한 가치가 점점 직업인으로서 경제인으로서의 역할로 변질되는 모습에 나는 왜 교사가 되고 싶은 것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회의가 든다. 요즘 우리 사회에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는 말이 있다아



사실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말은 무척 추상적이고, 이상향적인 느낌이다. 물론 가슴으로는 인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현 교육 상황에 비추어 보면, 경사가 옳은 것은 아닐까? 하는 우문이 들었던 까닭이다. ‘바람직하다’ 가 내포하고 있는 수많은 의미가 구체적으로 가닥이 잡혀있지 않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존경과 선망의 대상이던 ‘선생님’에 대한 가치가 점점 직업인으로서 경제인으로서의 역할로 변질되는 모습에 나는 왜 교사가 되고 싶은 것인지에 대한 끊임없는 회의가 든다.
바람직한 교사상[讀後感]
나는 지금껏 교사가 가져야 할 근본적인 물음과 신념에 대해선 생각조차 해보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에서였다. 교사가 되기 위해, 교직 이수를 하고 있고, 관련 과목을 수강하고 있지만, 정작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본질적인 문제는 3년을 내내 공부해오면서도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 같다.
바람직한 교사상,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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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덮고 나서, 머릿속을 꽉 채웠던 생각은 ‘나는 경사(經師)가 될 것인가, 아니면 인사(人師)가 될 것인가’ 하는 문제였다.

순서

설명
물론 학생들에게 지식만 전수한다고 해서 잘못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이 ‘스승’이라는 책을 읽고나서 나니, 갑자기 정신이 번쩍 들었다.




하지만 다 읽고나서 나니 ‘스승’이라는 책이 어째서 교사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의 필독서가 되었는지, 너무도 분명하고, 단호하게 느껴질 만큼, 이 책은 ‘스승’이라는 참된 의미와 그 본질을 담담하게 적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 이유를 들어본다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삼고 싶다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선생님처럼 되고 싶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직종에 비해 안정적이고 수입이 보장되기 때문이라는 것이 더 보편적인 이유일 것이다. 교육에 뜻을 담고 있다고 입으로는 내뱉고 있었어도, 아직 교사가 된 것도 아니면서, 교사로서 가져야 할 신념이 스타트도 전에 희석되어 버리다니, 부끄러워서 얼굴을 들 수가 없었다.
대학입시위주의 교육 environment(환경) 속에서, 교육은 점점 교육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무엇을 이루기 위한, 혹은 얻기 위한 도구가 되어버렸고,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어쩔 수 없다는 핑계로 모두들 지식전달에만 급급한 현실은 나도 모르게 경사에 대한 수긍의 태도를 가지게 했던 것이다. 우리가 일생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이 부모와 교사일 것이다. 요즘 중고등학생들, 특히 여자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흔하게 하는 대답이 ‘선생님’인 것 같다. 요즘 중고등학생들, 특히 여자아이들에게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흔하게 하는 대답이 ‘선생님’인 것 같다. 사실, 레포트의 주제는 현대사회에 요청되는 바람직한 교사상인데 ‘스승’이란 책을 읽은 후에 라는 전제가 깔려있어서, 처음엔 ‘그냥 자기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쓰면 될 것 같은데, 왜 책까지 읽으라고 하시는 걸까’ 하며, 조금 귀찮은 마음이 앞섰던 것도 사실이다.



요즘 우리 사회에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는 말이 있다.

다.
우리가 일생에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이 부모와 교사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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