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돌아본 나의 인권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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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2 18:0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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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순간 반아이들이 왁짜지껄 웃었다. 돼지고기를 넣은 찌개였지만, 당시 소고기가 귀하고, 돼지고기보다 맛있는 음식이었기에 순간적으로 그렇게 말한 것 같다.
한 번은 이런 일이 있었다. 그러나 그 시절에 사춘기도 겹쳐 공부가 좀처럼 되지 않았다. 그런데 지리선생님은 앞으…(skip)






뒤돌아본 나의 인권 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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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생활전문
이러한 중학교 학창시절은 외지에서의 유학으로 인한 텃세로 인하여 학교가 가기가 매우 싫었고,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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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곳에는 무엇이 나고 저곳에는 무엇이 많이 난다는 것을 교사는 흑판에 쓰고 우리는 그것을 베끼고, 그리고 나서 대충 읽는 것이 지리시간의 수업양식이었다. 관계대명사+ 주어+ 동사 + 동사일 경우 대체로 관계대명사는 주격이어야 함에도 주어 앞에는 곧바로 목적격이 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영어선생님과 중학교에서 배운 나의 문법실력과 싸우는 일이 적지 않았다. 그 순간 나는 친구 엄마가 무우잎 말랭이를 돼지고기에 넣고 끓여 먹은 된장찌개 맛이 너무 좋은 기억이 나서 ‘그것은 소고기 맛보다 낫다’는 말을 순간 내뱉었다. 지리시간이었다. 우리는 이 지리시간이 매우 재미없어 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아동중심 교육사상이 크게 결여된 교사 중심의 수업을 받았다고 할 수 있따
수업 중 이런 일도 있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땅의 이치를 가르치는 지리 수업이라면 자연지리적 요소와 인문지리적(경치경제적) 요소를 함께 가르쳤다면 매우 재미있어 했을 텐데 그렇게 하지 않고 참고서가 요약한 것을 그대로 칠판에 쓰고 읽는 판서식 주입식교육을 계속 하였다.
이제 텃세 같은 것은 없어졌으나 선생님들의 실력이 시원찮아 항상 마찰이 있었다. 그래서 중학교 수준에 맞는 고등학교를 입학하여야 함에도 원하는 고등학교에 들어가지 못하는 낙방의 고배를 마시고 고향의 고등학교로 다시 미끌어져 내려와 학교를 다녀야 했다.
이러한 중학교 학창시절은 외지에서의 유학으로 인한 텃세로 인하여 학교가 가기가 매우 싫었고,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 , 뒤돌아본 나의 인권 체험생활전문레포트 ,
이러한 중학교 학창시절은 외지에서의 유학으로 인한 텃세로 인하여 학교가 가기가 매우 싫었고, 그러면서 상대적으로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는 하교길은 또 하나의 즐거운 해방을 맛본 낭만을 가져다 주었다. 그 덩치 큰 지리선생님은 ‘이곳은 무우가 많이 나는 곳이다’라고 지역의 설명(explanation)을 하던 중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