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事例로 살펴본 ADHD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7 16:33본문
Download : 학생 사례로 살펴본 ADHD.hwp
(반항하기 위해서이거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님)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대부분 남자아동에게서 3-6배정도 더 흔히 발생한다.
* 활동이나 숙제에 필요한 물건들(장난감, 학습課題, 연필, 책, 도구 등)을 잃어버린다.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일,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레포트/인문사회
학생事例-ADHD
설명
1. observation대상 아동의 행동의 property(특성) 및 가정環境, 치료병력
2. 진단 및 평가
3. 지원 및 도움
2. 진단 및 평가
위 학생은 미국정신의학회 진단기준의 행동 property(특성)과 유사성을 보이며, 그 행동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 ADHD로 진단할 수 있으며, 주의력 결핍 우세형으로 짐작된다된다.
A. 1. 부주의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여섯 가지 이상의 증상이 부適應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6개월 동안 지속될 때 (주의력 결핍 증상)
*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가. ADHD의 definition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란 학령전기 또는 학령기에 흔히 observation되는 장애로서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조절의 어려움 등을 나타내는 인지, 정서, 행동 면에서 결함을 동반하는 질환이다.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학업, 숙제)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며
저항한다.
*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나. ADHD 진단의 기준
▶ 미국정신의학회 진단기준
미국정신의학회에서 제안하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의 진단 기준(DSM-Ⅳ)에 따르면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들은 자신과 비슷한 발달 수준에 있는 다른 아동들보다 더 자주 그리고 더 심하게 부주의한 행동 패턴이 지속되거나 과잉행동과 충동적인 행동을 보인다.
2. 과잉행동과 충동성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여섯 가지 이상의 증상이 부適應적이고 발달수준에 …(drop)
Download : 학생 사례로 살펴본 ADHD.hwp( 90 )
ADHD아동 사례를 토대로 아동의 특성과 진단평가과정, 도움과정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학생사례-ADHD , 학생 사례로 살펴본 ADHD인문사회레포트 ,





ADHD아동 事例를 토대로 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과 진단평가과정, 도움과정에 대상으로하여 정리(arrangement)하였습니다.
학생 事例로 살펴본 ADHD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