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학기 교육의이해 기말시험 poin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10-26 16:16본문
Download : 20211_기말_교육1_교육의이해.pdf
- 태어날 당시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음
② 인간의 가능성
1) 교육개념(槪念)의 다양성
- 인간은 자신에게 주어진 역경 극복 과정을 통해서 학습하는 습관을 가지게 됨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이란 인간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여 개개인의 인간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② 개인이나 집단의 가치관(세계관, 인간관, 사회관)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음
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③ 교육에 관한 보편적 개념(槪念)定義(정의)는 불가능
순서
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신체기관의 사용법이 완전히 정해진 상태로 태어나지 않는다는 불리함은 신체기관의 용도를 무한정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짐
- 어떤 관점을 가지고 인간을 설명(說明)하려고 하더라도, 그 기저에 공통적인 것은 인간은 성장하고 變化(변화)해 간다는 것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간다는 점
① 인간은 성장하는 존재, 가능성(잠재력)을 지닌 존재, 바람직한 모습을 추구하는 존재





② 인간의 삶에서 교육이 지니는 의미
ㆍ교육은 인간으로서의 삶을 실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자 조건
방송통신 > 기말시험
-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으로 인간의 존재를 규명하고, 나름의 원리로 삶의 방향성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함
- ‘교육적 존재’(Homo Educatus)의 의미
제2장 교육의 역사(歷史)적 기초
④ “교육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다”(추상적/일반적인 내용의 定義(정의)는 가능)
ㆍ인간이 인간으로서의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교육을 받아야만 하며, 교육을 통해서만이 그 가능성을 올바르게 실현시켜 나갈 수 있음
Download : 20211_기말_교육1_교육의이해.pdf( 64 )
2. 교육의 개념(槪念)
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 중략 -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① 인간이 지닌 특징
① 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양한 입장에서 제시
-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방식으로 신체를 활용함
1. 교육 대상으로서의 인간
- ‘자기형성적인 존재’
설명
- 다른 동물에 비해서 신체적으로 매우 불리한 조건을 안고 태어남
교육의이해,방통대교육의이해,방송대교육의이해,교육의이해시험,교육의이해요약,교육의이해기말시험
제1장 교육이란 무엇인가 제2장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제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제4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제5장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제7장 교육행정과 정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따라서 인간이 교육적인 존재라고 하는 것은 본연의 성질에 가까움
2) 인간과 교육
2021년 1학기 교육의이해 기말시험 point체크
제6장 교육의 과정과 실제
1) 인간의 특성(特性)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