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semi.co.kr 2021년 교육Engineering 동계계절시험 the gist체크 > stssemi6 | sts-semi.co.kr report

2021년 교육Engineering 동계계절시험 the gist체크 > stssemi6

본문 바로가기

stssemi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2021년 교육Engineering 동계계절시험 the gist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10:34

본문




Download : 2021_동계_교육3_교육공학.pdf




제5장 요구 분석 및 project 분석
1. 교육공학의 concept(개념)
④ 1994년 정의






제7장 강의식 교수법
제4장 교수체제설계
설명


제10장 문제중심학습


- “교수공학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및 평가에 관한 이론(理論)과 실제이다”
- 교육공학의 역싸적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시청각 교육 혹은 시청각 통신 교육의 한계를 분명하게 벗어나려는 의도

① 미국 교육공학회(AECT)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이 대상으로 하는 바를 표명
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展望
제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제2장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제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제4장 교수체제설계 제5장 요구 분석 및 과제 분석 제6장 교수설계 이론과 전략 제7장 강의식 교수법 제8장 토의식 교수법 제9장 협동학습 제10장 문제중심학습 제11장 혼합학습 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제15장 최신 교수매체의 활용과 전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제13장 교수매체 연구의 동향





방송통신 > 동계계절시험
2021년 교육Engineering 동계계절시험 the gist체크

제14장 정보통신기술과 교육
제12장 교수매체의 선정과 활용
31043_001.jpg 31043_002.jpg 31043_003.jpg 31043_004.jpg 31043_005.jpg
ㆍ교육공학이 포함하는 영역을 교육관리 기능, 교육개발 기능, 학습자원, 학습자 등으로 세분화 시도

ㆍ수업을 전면에 내세운 점
제3장 교육Engineering의 理論(이론)적 기초
- 특징

1) 교육공학 정의에 대한 관심
ㆍ체계적 방법의 의미로서 ‘공학’이라는 용어를 사용. 공학의 concept(개념)적 의미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적 지식 또는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것(갤브레이스, 1967)
⑤ 국내에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
ㆍ하위영역으로서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구체화
제2장 교육Engineering의 역사(歷史)적 발전 과정
ㆍ교수공학을 전면에 내세워 교육공학의 실제적인 중심이 되는 대상인 수업을 강조
제9장 협동학습

- “교육공학이란 모든 인간학습에 포함된 문제들을 analysis하고, 그 해결책을 구안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관리하기 위해 사람, 절차, 아이디어, 기자재 및 조직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중략 -

제11장 혼합학습
교육공학,방통대교육공학,방송대교육공학,교육공학시험,교육공학요약,교육공학동계계절시험
- ‘교육의 방법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된 과학적 지식 또는 일반적으로 조직화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학문 영역’
제6장 교수설계 理論(이론)과 전략(戰略)
- 특징
제1장 교육Engineering의 개념 및 영역


Download : 2021_동계_교육3_교육공학.pdf( 18 )



제1장 교육공학의 concept(개념) 및 영역
③ 1977년 정의

순서

-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 이론(理論)에 기반을 두고 특정한 학습목표(目標)에 따라 교수-학습의 전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방법이며, 더 결과 적인 교수를 이끌어 내기 위해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 방법”
제1부 교육공학의 기초


- 교육공학의 학문적 영역이 시대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것을 반영


ㆍ교육공학이 이론(理論)적인 학문의 대상뿐만 아니라 실천 그 자체임을 강조하는 정의를 설정하여, 매체나 기술을 활용하는 실제나 실천도 또한 교육공학임을 규정
제8장 토의식 교수법

- 특징


② 미국 교육공학회(AECT)의 1970년 정의
ㆍ통신을 약화시키면서 인간학습을 核心적 대상으로 삼고 있음을 강조
다.
Total 41,241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sts-semi.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sts-semi.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