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기의교우관계에대해논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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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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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h기가 되면서 가족과의 접촉빈도가 줄어들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족에
대한 친밀감이 감소되거나 가족관계의 질이 저하되는 것은 아닐것이다.靑少年기의교우관계에대해논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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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youth기의 교우관계에 대해 논하기오
* youth기의 교우관계
1) 교우관계의 중요성과 발달
대부분의 youth들은 그들의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것보다 또래친구들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을 더 선호한다. 이는 가족 구성원과 친구, 교사 그리고 그 밖의 많은 사람들
과의 관계에 의해 `나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추구하게 한다. 상호적인 자기노출을 포함한 친구들과의 진솔한
대화는 폭넓은 정서를 유도하고 youth들이 자신을 대인관계적 맥락에서 평가
하도록 도와준다.
youth들의 친구선택은 친밀감이나 안정성보다는 유사한 활동에 대한 선호
도와 가용성(내가 원할 때 옆에 존재하는가)이 중요하게 고려된다 물리적 근접성
역시 친구집단 형성에 중요한 요소이다. 초기와 중기 youth기 동안 대부분의 youth들은 최소한 하나 이상의 또래
집단에 소속되어 있다아 만약 집단에 소속되지 못하면 외로움과 고립감을 느낄
수밖에 없다.
youth들은 주로 자기 집에서 가까운 곳에 살고 있거나 같은 학교에 다니는
친구들과 함께 여가시간을 보낸다. 이러한 성향은 안정된 또래
집단을 형성하고 유지하게 만들며,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 유사성을 증진시킨
다.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가족요인이 youth들의 대인관계 스타일이나 가치를
결정하는 데 더 많은 influence(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추정하며, 부모들이 반사회적 행동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Fergusson & Horwood, 1996;
Patterson, 1986). Dishin 등(1995)의 연구에 의하면, 반사회적 youth들은 친구
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해 질이 낮고 지속시간이 짧으며, 불만이 많으며, 종종 적대
적으로 끝나기도 한다. Marcus(1996)는 일탈 youth들은 친구관계가 더욱 갈등
적이고 공격적이며, 낮은 애착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갈등 회복능력이 부족하
며, 인지적으로 왜곡되어 있다고 하였다.(O`Koon,
1997). 비록 또래가 현재의 활동이나 여가생활에 큰 influence(영향)을 주기는 하지만, 교
육이나 진로 등과 같은 未來(미래) 지향적인 영역에서는 여전히 부모의 influence(영향)이 크게
나타난다. 이들의 또래관계에는 아동기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친구 간의 신뢰와
충성심 등이 포함된다 Parker와 Gottman(1989)은 친구관계가 정체감 형성과 밀
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였다. 어떤 youth들은 관계를 처음 하거나 지속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이
나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학교 밖의 친구관계를 형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아
또한 불편한 교통수단, 인종, 성별 차이 등은 학교 밖의 친구관계 형성을 방해
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아
친구관계를 고려할 때 가족의 이사는 어린 youth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주
며, 이들은 가까운 친구를 두고 다른 곳으로 떠나는 것을 매우 싫어한다(Seppa,
1996). 친구들 간의 관계 망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점차 배타적으로 변하는데,
아동과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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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비행 친구와의 접촉은 youth 비행의 가장 강력한 단일 예측요인이다. 비록 대부분의 경우 친구관계는 학교에서
처음 되지만, 학교 밖에서 합께 시간을 보냄에 따라 이들의 관계는 더욱 강화된
다. youth들이 타인의
관점을 고려하게 됨에 따라 감정이입적인 이해를 할 수 있게 되고, 친구들과 좀
더 가까워지고, 친구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자기노출을 통해 타인과 친밀감을
형성한다. 비행
친구와 어울리다 보면 문제해결 상황에서 긍정적인 방법보다는 부정적인 방법
을 학습할 기회가 더 많아지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아 그러나 youth기의
반사회적 행동의 요인을 일탈 또래의 influence(영향)으로만 간주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
다.
2) 교우집단의 형성과 특징
거의 모든 youth들은 친구들과 함께 어떤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친구
들과 자신의 행각이나 견해를 교환하기를 원한다. 이에 비해
또래관계는 부모-자녀관계보다 훨씬 더 평등하다(Laursen, Hartup, & Koplas,
1996). 친구들은 부모보다 털 위압적이고 털 비판적이고 잔소리를 하지 않으며,
자신이 원하는 것을 기꺼이 준다. 빈번하고 즐거운 교제는 친밀한 관계
를 촉진시키고 친밀한 관계는 빈번하고 즐거운 교제를 촉진시킨다.
Se1man(1980)에 따르면, 초기 youth의 인지능력 발달을 나타내는 조망수용능
력(perspective taking)이 youth기의 대인관계를 결정한다. youth들은 아동보다 부모의 통제를 더 많이
느끼고, 이에 저항하기 처음 하며, 평등한 부모-자녀관계를 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