事例(사례)관리의 과정과 역할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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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9 2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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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instance(사례)관리의 의미
1) 로버트-드제나로 2) 오스틴
3) 오코너 4) d. moxley
5) caragonne
2. instance(사례)관리의 역사(歷史)
1) instance(사례)관리의 등장배경
2) instance(사례)관리의 발전요인
3) instance(사례)관리의 대상
3. instance(사례)관리의 목적 및 개입원칙
4. instance(사례)관리의 必要性
1) 탈시설화의 影響(영향)
2)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
3)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
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
5. instance(사례)관리의 구성요소
1)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
2) instance(사례)관리를 실천하는 instance(사례)관리자
3) 클라이언트에게 보호를 제공하는 사회자원
6. instance(사례)관리의 과정
1) 대상자 발견 2) 초기면접 3) 사정
4) 目標(목표)설정 5) 서비스 계획 및 자원 조정
6) 케이스 컨퍼런스 7) 계약과 개입
8) 점검과 재사정 9) 해약
7. instance(사례)관리의 기능
1) 클라이언트의 발견 2) 사정
3) 서비스 계획 4) 서비스와 연결
5) 모니터링 6) 권익옹호
8. instance(사례)관리자의 역할
1) 통합*조정자의 역할
2) 옹호자의 역할
3) 공동협력자의 역할
9. instance(사례)관리의 유형
1) 대상자 지향도 2) 문제사definition 범위
3) 프로그램(program]) 구조 4) 직접 서비스 제공의 정도
5) 문제의 심각성 정도 6) instance(사례)관리자의 훈련도
7) 장소 8) 직원 비율 9) 학위 10) 인력
11) 만남의 정도 12)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간
12) 행정적
10. 한국에서 instance(사례)관리기법의 적용 가능성
1) 재가복지센터에서의 적용 가능성
2) 생활보호사업에서의 적용가능성
3) 사회복지관에서의 활용 가능성
4) 방문간호사 제도에서의 적용가능성
5) 정신보건 또는 정신의료기관에서 정신의료 사회사업가의 역할에 적용가능성
6) 가족치료센터에 있어서의 적용 가능성
Ⅲ. 결 론
Ⅰ. 서 론
사회복지는 point적으로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회의 구성Cause 개인의 복리를 증진하기 위한 활동이라 definition 할 수 있다 사회 복지의 대상의 point에는 개인이 있다 개인은 개인을 둘러싼 사회체계나 環境(환경)에 影響(영향)을 미치고 다른 체계 또한 개인의 복리에 직간접적으로 影響(영향)을 준다. 사회가 점차 변화하고 다원화되어 가면서 그동안 전통적인 사회사업의 실천방법으로 여겨지던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歷史)회조직사업의 방법론…(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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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실천의 definition 는 무엇인가? 사회복지실천은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소집단, 가족, 또는 지역사(歷史)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이 부여된 성격과 문제해결을 위해 개입하는 성격으로서의 종합적인 전문활동이라 말할 수 있다
1970년대 중반부터 미국을 비롯한 선진 복지국가에서는 instance(사례)관리(case management)를 활용하여 보다 efficacy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스타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