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중심 학습이론(理論) 완전 分析(분석) (이론(理論),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資料)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03 03:28본문
Download : 문제중심 학습이론 완전 분석 (이론,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 분석).ppt
* 학습을 위한 자극과 the gist으로서 문제를 조직한다.
* 소집단 안에서 일어난다.
* 문제는 문제해결능력을 개발하는 수단이다.
* 교사는 조언자, 안내자 역할을 한다.
교사가 학생의 생각에 대해 조언하고 학생 탐구를 안내하며, 깊은 수준의 이해를 촉진하는 학습環境(환경)을 조성한다.
* 교육의 질을 높이도록 돕는다.
협동학습을 장려한다.
Torp와 Sage
(2002)
가능한 한 실세계 상황에 가까운 문제를 다룬다
* 학생들이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학생이 맥락적인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는 종합적 문제로 교육과정을 조직한다.
문 제 중 심 학 습
차 례
문제중심학습의 理論적 배경
- 문제중심학습의 concept(개념)
- 문제중심학습의 특징과 모형
-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 문제의 property(특성)과 유형
문제중심학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치
문제중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문제 개발
교수-학습 계획과 실행
관련 data(資料) 분석
1. 문제중심학습의 理論적 배경
구성주의
듀이의
교과지식관
정보화시대
포스트
모더니즘
문제중심학습의 배경
1969년 캐나다의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처음
Barrows가 기존 교육環境(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 채택
의과대학에서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지식, 지식의 활용 능력, 未來(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교육방법 개발
최근 많은 분야에 도입
1-1 문제중심학습의 concept(개념)
실세계의 비구조화된 문제로 처음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교육적 접근
1-2 문제중심학습 연구 학자
문제상황에 학생들을 당사자로 끌어들인다.
Delisle
(1997)
학습이 학생중심으로 이루어진다.
Barrows
…(To be continued )
설명
- preview를 참고 바랍니다. , 문제중심 학습이론 완전 분석 (이론,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문제중심 학습이론 완전 분석 (이론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 분석)
_ppt_01.gif)
_ppt_02.gif)
_ppt_03.gif)
_ppt_04.gif)
_ppt_05.gif)
_ppt_06.gif)
레포트/사범교육
문제중심 학습이론(理論) 완전 分析(분석) (이론(理論),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資料) 分析(분석))
문제중심 학습이론(理論) 완전 分析(분석) (이론(理論),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資料) 分析(분석))
순서
Download : 문제중심 학습이론 완전 분석 (이론,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 분석).ppt( 71 )
다.
* 문제는 각 교과를 뛰어넘는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들이 어떻게 학습하고 무엇을 학습해야 할지 선택하게 한다.
문제중심,학습이론,완전,분석,(이론,특징,모형,실행,교사의,역할,관련자료,분석),사범교육,레포트
문제중심 학습이론 완전 분석 (이론, 특징, 모형, 실행, 교사의 역할, 관련자료 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