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택배 서비스 비교 조사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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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9 00:4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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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퀵서비스는 서류나 가벼운 물품을 1, 2시간 내에 배달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탄생했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2000년에 1억1천33만 상자였던 것이 2005년 5억2천550만 상자로 5년 사이에 5배로 뛰었고, 지난해에는 10억7천963만 상자로 처음 10억 상자를 넘었다. 한진이 일본 야마토운수의 택배사업을 모델로 삼아 ‘파발마’라는 브랜드로 택배를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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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경승합차인 다마스를 이용해 택배를 오토바이 퀵서비스처럼 신속하게 배달하면서 퀵서비스보다 저렴하다. 대한통운 관계자는 “특히 인터넷(Internet) 쇼핑몰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택배산업도 매년 20~30% 정도의 무서운 성장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불황이 없는 폭발적 성장세로 세간에서는 ‘황금알을 낳는 산업’으로 여겼고 그에 따라 업체들의 진입도 속속 이뤄졌다.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던 택배산업은 TV홈쇼핑과 인터넷(Internet) 쇼핑몰의 성장과 궤를 같이하며 2000년대 들어 폭발적으로 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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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가운데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택배들도 생겨났다. 현재는 한진 ‘대한통운’, 현대 ‘로지엠’ CJ ‘GLS’ 등 이른바 ‘빅 4’를 비롯해 우체국택배, 동부익스프레스 ‘로젠택배’ 등 업체 수만 대략 20개가 넘는다. ‘오토바이 퀵서비스’와 ‘다마스택배’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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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의 택배 물동량에서도 거침없는 성장세가 여실히 드러난다. 지난해 기준으로 봤을 때 국민 1인당 21상자를 보내거나 받았다는 결론이 나온다. 불황이 없는 폭발적 성장세로 세간에서는 ‘황금알을 낳는 산업’으로 여겼고 그에 따라 업체들의 진입도 속속 이뤄졌다. 다마스택배는 오토바이 퀵서비스와 일반 택배의 advantage만을 모아놓은 새로운 형태의 택배 서비스다.택배서비스가 일상생활에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올해도 증가세가 이어져 협회에서는 택배 상자 수가 13억 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平均(평균) 한 달에 2개 정도의 택배를 보내거나 받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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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택배의 원년은 1992년이었다. 한·중·일 모두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등의 통신판매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택배서비스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택배서비스가 일상생활에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한·중·일 모두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 등의 통신판매시장의 급격한 성장으로 택배서비스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그야말로 ‘택배 전국시대’다. 그에 따라 후발업체들도 속속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