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론 중간고사 - 경인교육대학교 (A+ 맞은 수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8 03:46본문
Download : 2019-2_과학과교육1 중간고사.hwp
모두 자라고 번식하며, 살아가는 데 물과 공기 등이 필요한 것은 식물이다. 지식의 과학적 관념을 어느 때 어떤 순서로 어떻게 가르칠지 알려주고 있다 피아제의 이론은 논리적 사고 발달에 대한 이론으로 학생이 수, 양, 공간관념, 시간, 운동, 속도, 인과 관계 등과 같은 관념을 언제, 어떤 모양으로 획득하고 발전시켜 가는지 그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학생에게 어떤 관념을 어떤 순서로 어떤 방법으로 가르쳐서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 줄 것인가를 가르쳐 준 중요한 공헌이라고 할 수 있다
다.
Download : 2019-2_과학과교육1 중간고사.hwp( 39 )
* 동화(1) - 괄호안의 숫자는 이루어지는 순서를 써 넣은 것임.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 과학교육 또는 과학수업에 주는 가장 중요한 시사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3가지 쓰시오.
참고 data(資料)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과교육론 중간고사 답변입니다. 총 5문제로, 온라인 강의를 들은 후,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브루너의 수업원리, 오슈벨의 수업, 구성주의 학습이론, 아동개념, 오개념 등 문제에 관한 내용입니다.(갈등유발 교수strategy) 둘째, 학생들이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주위 현상과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실험 및 탐구 활동을 유도한다.
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 과학교육 또는 과학수업에 주는 가장 중요한 시사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3가지 쓰시오.
첫째, 학생의 인지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과정 내용의 계열성과 수업의 진행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에게 수업과정에서 토론하고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활동중심 교수strategy)학생들이 자연을 이해하는 것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상호 보완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첫째, 평형화의 원리에 따라 인지적 모순이나 갈등을 느낄 수 있게 경험을 제공한다.
과학과교육론 중간고사 - 경인교육대학교 (A+ 맞은 수업)
아래 목차에 5문제를 남겼으니, 해당 부분이 필요하신 분들은 구매하셔서 열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초할 때, 과학 수업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3가지만 쓰시오.
1) 과학 관념(주제) 하나를 중심으로, 동화, 조절, 비평형, 평형화의 상황을 예를 들어 각각 설명(explanation)하시오.
경인교대, 과학과교육론, 중간고사, 온라인강의, 피아제, 브루너, 구성주의, 아동개념
* 주제
(A+ 맞은 수업)
3. Bruner의 수업(발견학습) 원리와 Ausubel의 수업(유의미학습)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explanation)하시오.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과교육론 중간고사 답변입니다. 하나의 과학 주제(내용)을 예를 들어 Bruner가 제시한 세 가지 다른 표상 방식을 구체적으로 설명(explanation)하시오.
목차
둘째, 아동중심 교수방법이 강조되어야 한다.





식물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과학 관념(주제) 하나를 중심으로, 동화, 조절, 비평형, 평형화의 상황을 예를 들어 각각 설명(explanation)하시오.
본문내용
4. 학생(아동) 관념의 특징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결과로 나타날 수 있는 학생들의 오관념을 2가지 관념(주제)에 대하여 각각 설명(explanation)하시오. (올바른 과학관념과 그 관념에 대한 학생들의 대안관념들을 자세히 설명(explanation)하시오.)
2. Bruner는 ‘표상 방식을 달리하면 어떤 내용이든 가르칠 수 있다 ’고 주장하며 나선형 교육과정을 제안했습니다.
총 5문제로, 온라인 강의를 들은 후,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理論), 브루너의 수업원리, 오슈벨의 수업, 구성주의 학습이론(理論), 아동개념(槪念), 오개념(槪念) 등 문제에 관한 내용입니다. (학습자의 사회적 활동을 강조한 수업)
레포트 > 교육계열
- 소나무, 무궁화, 감자는 모두 식물이다. 이는 자연 현상과 지적인 접촉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는 주위 environment(환경) 에 작용을 가해보는 실험·탐구 활동이 과학 교육에 필요하다.
순서
<중 략>
- 동화는 외부 environment(환경) 으로부터 받은 자극을 자신의 인지구조에 맞추는 과정을 의미한다. 아래 목차에 5문제를 남겼으니, 해당 부분이 필요하신 분들은 구매하셔서 열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맞은 수업)
없음
설명
1. Piaget의 이론에서 말하는 학습은 동화, 조절, 비평형, 평형화 등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가 발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