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교육과 대안학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5:27본문
Download : 대안교육과.hwp
기존의 학교교육이 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반작용으로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은 편이어서 이것이 학교교육의 alteration(변화) 와 개혁을 촉진하는 효율도 나타나고 있다
2. 사회적 차원
1. 국내 대안학교 현장 - 간디 youth학교
1. 국가적 - 政府(정부)적차원
3. 우리사회의 홈스쿨링 現況
김창회. 『무너지는 교육 침묵하는 학교』, 서울: 코마콤, 1996
전효관 ; 김희옥 ; 최수정, 놀자!하자!: 프로젝트로 말하는 하자센터 이야기, 또하나의 文化(culture) , 2002
2) 간디학교의 교육철학 및 目標(목표)
2. 국외 대안학교현장 - Summer hill School
대안교육 대안학교 대안교육의정의 간디학교 대안학교의유형 /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2.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문음사, 2003. 여태전,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우리교육, 2004.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민들레, 2001 이한. 『학교를 넘어서』, 서울: 민들레, 1998 권기욱. 『열린 교육의 이해』,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전국교직원노동조합참교육실천위원회, 『학교붕괴』, 서울: 푸른나무, 1999 교육부. 『교육50년사:1948-1998』, p.422-440. 1999 가와카미 료이치. 『변해버린 아이들 무너지는 학교』, 서울: 조선일보사, 1999 김창회. 『무너지는 교육 침묵하는 학교』, 서울: 코마콤, 1996 조한혜정, “왜 지금, 청소년? - 하자센터가 만들어지기까지”, 또하나의 문화, 2002. 전효관 ; 김희옥 ; 최수정, 놀자!하자!: 프로젝트로 말하는 하자센터 이야기, 또하나의 문화, 2002 조한혜정,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21세기 학교 만들기”, 또하나의 문화, 2000. (대안교육)
전국교직원노동조합참교육실천위원회, 『학교붕괴』, 서울: 푸른나무, 1999
1. 대안학교가 풀어야 할 과제들
2. 우리나라 대안학교들의 다양한 유형들
3. 재適應 학교형
Ⅴ. 국내외 대표적인 대안학교
Ⅰ. 서 론
3. 근대학교 교육 속에 숨어 있는 이데올로기
대안교육 대안학교 대안교육의정의 간디학교 대안학교의유형 /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민들레, 2002.
2) 제도적 뒷받침
Ⅶ. 대안학교의 과제와 展望(전망)
2. 생태 학교형 대안학교
Ⅲ. 대안교육에 관한 논의
1. 대안교육 운동의 history(역사) 적 흐름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Ⅱ. 대안교육의 의미와 이념 및 이데올로기
4) Summer hill(Summer hill) 교육이념의 구체화
1. 한국의 교육 현실과 대안교육
Download : 대안교육과.hwp( 50 )
1) 간디학교 설립취지
김명신, 대안교육, 어제-오늘-내일, 문음사, 2003.
2. 시민(市民)이 만들고 운영하는 대안학교
2. 제도교육과 대안교육의 관계
이한. 『학교를 넘어서』, 서울: 민들레, 1998
4. 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조한혜정,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21 세기(世紀) 학교 만들기”, 또하나의 文化(culture) , 2000.
3) Summer hill 정책의 기본 노선
순서





2.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대안교육)
다.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민들레, 2001
2) 아직도 편협한 사회적 인식문제
대안교육 대안학교 대안교육의정의 간디학교 대안학교의유형
1) 정규학교 형 대안학교 (속성 화 고등학교)
1)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말라.
교육부. 『교육50년사:1948-1998』, p.422-440. 1999
가와카미 료이치. 『변해버린 아이들 무너지는 학교』, 서울: 조선일보사, 1999
설명
1. 자유 학교형 대안학교
1) 심각한 학벌 중시 풍토
대안교육은 1990년대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는 특징적인 교육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이름은 다르지만 기존의 제도 교육과는 다른 대안적 이념과 형태의 교육을 추구하는 노력은 오래 전부터 꾸준히 전개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대체로 기존의 사회에서 소외된 집단을 중심으로 한 비 형식교육 속에서 찾아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제도교육 안에서도 이념적으로는 유사한 노력이 끊임없이 시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노력들은 그 자체로서 대안교육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마땅히 교육이 추구해야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간과되었거나 제도교육이 포괄하지 못한 부분을 감당했다는 점에서 적어도 1990년대 대안교육에 상응하는 교육적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럼 이장에서 대안교육의 의미와 배경 그리고 現況등 발전방향에 대해 보도록 하겠다.
조한혜정, “왜 지금, adolescent(청소년)? - 하자센터가 만들어지기까지”, 또하나의 文化(culture) , 2002.
3) 간디학교장 경영관
권기욱. 『열린 교육의 이해』,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4. 대안교육의 展望(전망)
4. 홈스쿨링 가정이 당면하고 있는 어려움들
3.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토착화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Ⅷ. 대안교육의 展望(전망) 과 과제
여태전, 간디학교의 행복찾기, 우리교육, 2004.
Ⅳ. 대안학교의 유형
3. 대안교육이 풀어야할 과제들
2) Summer hill(Summer hill)의 교육이념
2) 정규학교 형 이 아닌 대안학교들
1) Summer hill School?
Ⅵ. 대안학교의 現況
1. 대안 교육의 의미
< 참고문헌 > 대안 교육의 명확한 의미나 범위가 합의된 것은 없지만, 기존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다양한 교육실천이 점차 뚜렷한 형태로 자리잡아가고 또 날로 확산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