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과]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5 06:52본문
Download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hwp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2) 전조작기(2-4∼5세)
[유아교육학과]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1) 영아 호로그램의 目標(목표)
(2) 영아 호로그램의 놀이활동 계획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6. 진로상담의 이해 이현림 지음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0.
(2) 이타성을 비롯한 친사회성
(2) 발달단계
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발달theory
1) 영아를 위한 질적 호로그램의 속성
5. 유아의 정서적 발달
(3) 구체적 조작기(약 6,7세부터 11세경 까지)
2) 유아관찰법의 성질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근면성 대 열등감
6. 영아교육
3)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피아제의 theory 은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에릭슨의 theory 은 사회 정서적 발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피아제 theory 이 에릭슨 theory 의 대안이 될 수가 없다. 심지어 인간 발달의 같은 측면을 다루는 theory 일지라도 각기 다른 요인을 강조한다. 그러나 각 theory 들이 인간발달의 어떤 측면에 상대하여 의견을 달리 하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이들 theory 은 상반되기보다는 오히려 상호보완적이다. 다양한 theory 들을 통해서 우리는 인간발달이라는 복잡하고 다양한 현상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된다.
3) 모방(imitation)
(다) 유아를 보는 견해
가) 구강기(oral stage) 나) 항문기(anal stage)
3) 주요한 정서의 발달
마) 생식기(genital stage)
유아의 인지적 발달, 유아 정서적 발달00, 유아발달, 정신분석적성격발달, 인지발달 이론 , 영유아기심리적특성 , 영아교육 ,
2) 호기심과 탐색(curiosity and exploration)
다.
1. 남세진(1992), 『인간과 복지』, 한울아카데미.
2) 정서와 초기의 사회적 발달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이 순서는 일정하다
1) 자기과시(self-display)
(1) 신뢰감 대 불신감
1)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의 구조
(4) 형식적 조작기(약 12세 이후)
5) 자기중심(self-centeredness)
(2) 발달하는 존재로서의 유아 이해
(1) 유아 이해의 심리적 관점
8. 유아 이해를 위한 질문지 방법
6) 발달의 각 측면은 서로 밀접히 상호 관련되어 있따
3. 정신 analysis(분석) 적 성격발달 theory
(1) 공격성
4) 자기의지(self-will)
위 자료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3) 영아 호로그램에서의 環境(환경)구성
(3) 정서의 발달과 성격형성
(8) 자아통합감 대 절망
참고資料
1) 부모용 질문지 방법
(1) 조사내용
다) 남근기(phalic stage) 라) 잠복기(latency stage)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4. 인지발달 theory
(2) 조사자와의 관계
(7) 생산성 대 침체감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회의감
5. 인간행동과 사회심리 인간행동의 이해, 박병석. 홍익출판사
(1) 장점 (2) 문제가되는점
(가) 유아를 보는 관점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1) 프로이드(Freud, 1856-1939)의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설명
5) 발달의 초기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1) theory 의 기초
7. 영, 유아기의 심리적 속성
순서
2. 발달의 concept(개념)
4) 인간의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따
4. 프로이트 성애론 정성호 편역 문학세계사 1997.
1) 안면표정과 음성을 통한 정서의 표현





2) 유아를 이해하는 다양한 관점
3. 장인협 외 4인(1990),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집문당.
Download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hwp( 99 )
(나) 유아를 보는 시각
(5) 피아제 theory 에 대한 논의
1. 유아의 이해와 인간의 본성 탐구
(6) 친밀감 대 고립감
2. 이인정, 최해경(1995), 『인간행동과 사회環境(환경)』, 나남출판.
(1) 감각운동기
2) 인지발달의 각 단계
1) 레윈(Lewin)의 인간행동 결정formula B=f(P·E)
2) 영아 호로그램의 계획 및 지도
2)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지 않다.
(3) 주도성 대 죄책감
(5) 정체감 대 역할혼미
인간발달 과정을 설명(explanation)하는 데는 여러 가지 theory 이 있을 수 있따 지금까지의 어느 한가지 theory 도 이난을 이해하는데 포괄적으로 설명(explanation)한 것이 있었으며 같은 상황을 설명(explanation)하는데도 각기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따 즉, 지금까지 인간발달의 모든 측면을 설명(explanation)할 수 있는 통합된 단일 theory 은 없다. 인간발달theory 들은 인간발달과定義(정이) 이해에 기여하는 바가 제각기 다르다. 어느 한 theory 도 인간발달의 복잡하고 다양한 측면을 완벽하게 설명(explanation)할 수 없지만, 각 theory 은 어느 것이나 나름대로 우리가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