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의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6 03:06본문
Download : 교육 철학의 기초.hwp
교육철학97 , 교육 철학의 기초인문사회레포트 ,
B.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
■ 20세기 전기 :
진보주의, 향존주의, 본질주의, 재건주의
■ 20세기 후기 :
分析(분석)주의, 비판주의, 구성주의
○ 프래그머티즘(Pragmatism, 실존주의)과 교육
1. 프래그머티즘의 槪念
- 19세기 후반 미국을 중심으로 발달한 사조로서, C. H. Peirce, W. James, J. Dewey 등이 대표 학자.
- 경험을 environment과 유기체의 상호작용과정으로 보고, 의식, 이성 등은 경험과정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이해.
- 절대적인 것, 선험적 원리, 불변의 자연법칙을 거부하고, 상대적인 것, 경험적 원리, 지속적 變化(변화)를 강조.
- 모든 지식과 진리, 신념은 일시적인 것이므로 끊임없는 반성과 test(실험) 이 요구된다고 봄.
- 반성과 test(실험) 을 위해 지성이 요구되는데 지성은 경험적으로 생성, 발전하는 것이라고 생각.
- 교육을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라고 이해함.
- 프래그머티즘적 사고 방식에 영향을 미친 사상 :
기원전 6세기 경의 헤라클레이토스 및 소피스트들의 회의주의와 도덕적 상대주의,
베이컨의 경험론(귀납적 인식방법), 꽁트의 실증주의(객관성과 과학성 추구) 등.
- 19세기 후반에 퍼어스가 理論적 체계 마련, 제임스가 대중화, 듀이가 확고한 철학적 위치를 확보함.
- 성격에 따라 도구주의, test(실험) 주의, 기능주의, 행동주의, 결과주의 등으로 지칭되기도 함.
■ 프래그머티즘의 근본원리.
- 이 세상에 영원, 불변하는 것은 없고 오직 變化(변화)만이 실재한다.순서
교육철학의 성격과 탐구방법 및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 가치는 상대적이다.
- 인간은 사회적이고 생물학적인 존재이다.
- 모든 인간의 행동에 있어 비판적 지성의 가치가 발동되어야 한다.
교육철학97
교육 철학의 기초
레포트/인문사회
다.
2. 듀이의 교육理論
- 성장으로서의 교육
- 축소사회로서의 학교
-…(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Download : 교육 철학의 기초.hwp( 85 )
교육철학의 성격과 탐구방법 및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에 대하여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