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8 20:42본문
Download :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hwp
따라서 가정을 건전하
게 유지하고 학교의 생활지도, 진로지도, 상담지도 등을 활성화한다면 학업
중단라는 사회적 문제도 상당 부분 완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성으로 도출하
였다. 장석민 외(1988:46)는 가
정문제, 학교문제, 친구의 유혹, 건강, 검정고시, 기타 등으로 중퇴의 요인을
구분하였으며, 표갑수(1995:131-132)는 중퇴의 요인을 가정적 요인, 개인적
요인, 사회적 요인, 기타로 분류하였다.
송광성 외(1992:18-19)는 중퇴의 요인을 靑少年을 둘러싼 環境에서 찾고
있는데, 가정, 학교, 사회 등 세 가지로 분류하였다. 이성친구, 또래집
단, 취업, 가사 등과 관련된 개인문제로 중퇴하는 경우와 교칙위반, 성적불
량, 검정고시 준비, 교사에 대한 적대감, 학교부적용 등 학교문제로 중퇴하
는 경우, 또한 개인문제와 학교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중퇴하는 경우
학업중단의 요인을 질병, 가사, 품행, 기타로 분류하고 있으나 정확한 실래
파악을 위해서는 보다 세분화된 분류가 필요하다. 가정불화, 결손, 빈곤
등을 학업중단의 가정적 요인으로 보았고, 학업기피, 성적불량, 유급, 교칙
위반, 무단결석 및 가출, 수업일수 부족, 불량집단의 구타, 선배의 구타, 학
교나 교사에 대한 불만 등을 학교요인으로 범주화하였다. 이 두 연구는 공통적으로 중퇴의 원
인이 개인보다는 학교나 가정에 있음을 제시하였다.
Download :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hwp( 28 )






,사범교육,레포트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
순서
설명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
학업중단의 요인과 이유
목차
* 학업중단의 요인
Ⅰ. 가족구조 및 기능의 change(변화)
Ⅱ. 학력 위주의 학교교육 環境
Ⅲ. 학벌주의 사회구조
Ⅳ. 유해한 지history(역사) 회 環境의 범람
* 서지사항
* 학업중단의 요인
靑少年이 학업을 중단하게 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하다. 한편, 사회적 원
인으로는 취직 및 기술습득, 검정고시, 이민, 유학 등을 들고 있다
이처럼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靑少年 학업중단의 요인은 개인
적 요인, 가정環境, 학교環境 및 지history(역사) 회 環境 등으로 크게 범주화할 수
있따 본 절에서도 유사하게 학업중단의 요인을 가족구조 및 기능의 change(변화),
학력위주의 학교교육 環境, 학벌주의 사회구조, 유해한 지history(역사) 회 環境 등으
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 가족구조 및 기능의 change(변화)
1970년대 이후 한국의 가족구조는 핵가족화와 평등화의 방향으로 change(변화)되
었으며, mean(평균) 가족수 4명 정도의 핵가족 비율은 전체 인구의 70%를 넘게
되어 전통적인 부자중심의 가족구조를 부부중심의 가족구조로 전환시켰으
며, 이로 인해 전통적인 가부장적 가족주의는 아직 유지되고 있으나 가족내
의 권력구조는 상당 정…(생략(省略))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 ,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학업중단의원인과이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