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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교육사회학 - 교육현 실과 교육학의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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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1-19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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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교육사회학 - 교육현 실과 교육학의 과제 , [사회과학] 교육사회학 - 교육현 실과 교육학의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사회학 교육현 실과 교육학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課題
교육사회학
목 차
성찰과 반성
1)식민지교육의 잔재
2)발전교육론
3)분단의 교육현실
교육의 새로운 현실
1)교육의 본질
2)교육권
3)학습권
4)교육민주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모색
1)교육학의 성격
2)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1. 성찰과 반성
도구주의
-지난 20C 한국 교육의 특징
-교육을 경제와 권력의 도구로 봄
-각 부문의 목적을 위한 도구로 활용
인간의 도구화
1. 성찰과 반성
식민지교육의 잔재
해방 이후, 식민지 교육 잔재 없애기 위해 노력
(교수용어를 우리말로, 한글 교과서 발행)
1. 성찰과 반성
-그러나 식민지 시대 잔재 남아 교육관, 교육제도에 influence

(日本 어 사용, 日本 식 한자 사용)

Ex) 곤색(紺色, こんいれ) =` 진남색. 감청색

1. 성찰과 반성
식민 통치 잔재로 나쁜 influence을 미치는 요소
학력주의
국가주의
도구주의
1. 성찰과 반성
학력

교육현실과 교육학의 과제課題
교육사회학
목 차
성찰과 반성
1)식민지교육의 잔재
2)발전교육론
3)분단의 교육현실
교육의 새로운 현실
1)교육의 본질
2)교육권
3)학습권
4)교육민주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 모색
1)교육학의 성격
2)교육학의 새 패러다임
1. 성찰과 반성
도구주의
-지난 20C 한국 교육의 특징
-교육을 경제와 권력의 도구로 봄
-각 부문의 목적을 위한 도구로 활용
인간의 도구화
1. 성찰과 반성
식민지교육의 잔재
해방 이후, 식민지 교육 잔재 없애기 위해 노력
(교수용어를 우리말로, 한글 교과서 발행)
1. 성찰과 반성
-그러나 식민지 시대…(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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