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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니코트와 라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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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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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건물들은 신과 천국을 향해 솟아올랐을 뿐 아니라 존재의 다른 차원을 시각적으로 상기시키는 것이었다.
순서



어머니는 이를 아이와 별개로 여기지만 아이는 자기의 일부라고 여기기 때문에 전이 대상과 떼어놓으면 자아가 공격받는 듯한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위니코트는 ‘현명한 어머니’ 는 전이 대상을 내버려두어 어린이가 대상에 대해 흥미를 잃도록 한다고 結論(결론) 지었다.

■ 위니코트 : 창조성과 전이 대상

또한 그는 어린이의 놀이나 노래,꿈을 꾸는 것 까지도 ‘전이 현상들’ 이라고 규정하였고 전이 대상과 전이 현상들은 모두 상징화의 목적에 도움이 된다 어떤면에서는 어머니 역할을 하기도 하여 어린이가 어머니에게서 떨어질 수 있도록 하는 이들은 아이에게 있어서 특별한 대상이나 행동보다 공간을 나타내기 때문에 어머니와 아이에게 다르게 인식 된다

종교미술의 전이적 성격
위니코트 랑캉 전이 종교 미술 / ()
■ 라캉과 응시의 힘 위니코트는 영국의 대상관련 정신분석학자이며 소아과 의사이다.

위니코트와 라캉
다. 그는 창의성의 근원을 오이디푸스 콤플랙스 시기의 모자 관계에까지 거슬러올라가 찾으며 어린이들이 생후 4개월에서 12개월 사이에 특정대상에 집착하는 발달과정에서 대상이 되는 물체를 ‘전이 대상’ 이라고 불렀다.


사원과 교회당들은 예배자의 물질적인 외부 세계와 신의 이미지를 담고 있는 내부 성역 사이의 전이적 상태를 표현한다. 이것은 어떤 것이나 해당될수 있으며 발달상 어린이가 자신의 신체 일부에 자기애적으로 집착하는 현상보다 나중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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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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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미술의 전이적 성격
■ 미술 재료의 전이적 성격
위니코트는 전이 대상과 전이 현상들은 이들이 나중에 창조적 작업을 할 때 culture적 기초가 되므로 프로이트처럼 인간의 발달을 시간속의 연속적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유년기의 사건들이 성인이 되었을때의 성격을 형성하는 기초가 된다고 보았다. 이집트의 다주식 건축의 회랑은 입구로부터 가장 신성한 장소를 향함에 따라 신비감을 주며 그리스 신
위니코트 랑캉 전이 종교 미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위니코트 랑캉 전이 종교 미술 / ()

신이 하늘이나 산꼭대기 같이 높은 곳에 있다고 믿는 보편적 개념(槪念)은 사람들을 신과 연결해 줄 전이적 건축을 만들게 했다. 전이 대상은 항상 전이적인 양상을 보이는 모든 예술의 패러다임이 되는데 그 예로 종교미술은 사람들과 사람의 숭배하는 신들 사이의 전이를 형성 하고 모든 culture는 이러한 전이를 고유의 언어로 표현한다. 그 예로 신들의 거처를 제공하는 산의 기능을 하는 메소포타미아의 지구라트와 꼭대기에 금을 씌워 신과 연결 되도록 했던 이집트의 피라미드가 있고 또한 고딕성당은 탑과 뾰족한 지붕의 수직면들을 통해 높이를 강조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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