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이론(理論)과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1 09:18본문
Download : 과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이론과 실제.hwp
Download : 과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이론과 실제.hwp( 54 )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점이다.






순서
Ⅰ. 수준별 교육과정 관련 주요 관념 및 쟁점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관련 주요 관념 및 쟁점
2. 재이수의 문제와 동일 단계 학습 집단의 이질성 문제
3.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 교육*
4.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과 현행 수준별 이동 수업과의 관계
5. 단계형 수준별 반을 편성할 경우 교사의 부담
Ⅱ.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심화 보충 의 구성 방향
: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definition 관념에서 교수 학습 활동의 개별화 및 다양화의 관념으로 전환
Ⅲ. 과학과 심화 보충 구성의 方案
1. 창의력, 문제 해결력 신장
2. 자주적, 자율적 학습을 강조
3. 개방적 탐구 활동을 강조
4. 흥미와 호기심 유발을 강조
5. 적성과 능력에 따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구안
6. 시간과 공간적 제약의 극복
7. 지‧덕‧체 교육의 조화 및 교과간 통합
8. 정보의 수집, 처리, 활용, 창조를 강조
IV. 맺는말
학급당 학생 수가 많은 우리 나라에서 학급내 다단계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미국이나 영국과 같은 나라에서는 한 학급 내에서 다단계 학습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들 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개별화 교육이 일반화되어 있을 뿐 아니라, 교원당 학생수와 학급당 학생수가 우리에 비하여 현저히 적어 개별 학습이나 조별 학습이 가능한 수준이다(교육부, 1996).
Ⅱ.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심화 보충 의 구성 방향
: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육과definition 관념에서 교수 학습 활동의 개별화 및 다양화의 관념으로 전환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definition 경우 학습자의 수준에 적절한 단계를 이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심화 보충형 교육과definition 경우 능력이 앞서는 학생은 심화 과정을, 기본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의 경우 보충 학습을 통하여 기본 과정을 한 번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과목 선택형 교육과definition 경우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적절한 과정을 만들어 가면서 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통적 교육과정에 비하여 학습자 중심의 학습, 자기 주도적 …(skip)
과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이론(理論)과 실제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제7차 교육과定義(정의) 특징은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점이다.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의 定義(정의) 은 교과에 따라서 학교급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된다. , 과학과 수준별 수업 운영의 이론과 실제사범교육레포트 ,
다. 따라서 과학 교과에서는 이러한 수준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여 과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수준의 개념은 교과에 따라서 학교급에 따라서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과학 교과에서는 이러한 수준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하여 과학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