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 신장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20:06
본문
Download :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영어 의사 소통 .hwp
그러면 교육적 맥락에서의 멀티미디어의 관념은 무엇이며 실제적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이용될 수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파워포인트는 특히 이러한 멀티미디어 environment에서 제공되는 유용한 프리젠테이션 도구로서, 이의 效果(효과)는 무엇보다 다채로운 시각적 청각적 資料 제시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제시되는 資料의 내용이 학습 goal(목표) 와 내용에 얼마나 부합되는 가도 학생들의 reaction response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조건이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 해결되지 못한 project는 곳곳에 산적해 있다 그 중에서 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과거 지향적인 수업 방식의 지속과 영어 기능의 편향적인 지도 즉, 읽기와 듣기에 치중한 수업 운영은 여전히 해결되어야 할 project로 남아 있다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는 멀티미디어 시설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고, 이에 따라 외국어 학습과 관련된 컴퓨터 보조 언어 학습(CALL:Computer Assisted Language Learning) 호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이 빠르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이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效果(효과)에 대한 연구를 하고 그 결과를 발표해 왔다.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이 가장 중요한 goal(목표) 는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이며 이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하나로서 시청각 資料 및 멀티미디어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흥미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라고 제시되어 있다(교육부, 1997). 제6차 교육과정이 개편은 영어 교육의 goal(목표) 를 의사 소통 능력의 신장에 집약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고, 제7차 교육과정은 의사 소통 능력의 신장을 영어 교육의 확고한 goal(목표) 로 자리잡게 하였다. 그러한 흐름에 따라서 교수 요목과 방법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는데 우선 영어 교과서의 구성이 의사 소통 기능 중심으로 바뀌었고, 영어 교육 현장에서 문법 위주의 수업 방식이 사라지고 언어 기능 중심의 수업 방식이 자리잡기 시작했다. 이러한 資料 제시에 대한 학생들의 긍정적인 reaction response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그 資料의 내용과 characteristic(특성), 즉 중요한 내용인가 아닌가, 또는 강조할 부분인가 아닌가 등에 따른 적절한 시각 및 음향 效果(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파워포인트를 이용한 학습 資料의 제작 과정과 그 적용 방법 및 결과를 소개함으로써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plan에 대한 논의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 구체적인 연구 방법으로서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PowerPoint)를 이용하여 영어 교과서를 재구성한 학습 활동 資料를 제작하고 이를 수업 활동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영어교육 파워포인트 의사소통능력신장 / (교육)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나일주(1996)는 멀티미디어에 관한 여러 연구들의 공통적인 관심사 중의 하나는 멀티미디어가 기존의 매체와 비교하여 학습에 미치는 效果(효과)에 대한 관심이라고 했다. 사실상 멀티미디어는 기존의 학습 매체와 비교되는 새로운 매체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이러한 매체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 현장에 많은 보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멀티미디어의 보급에 있어 하드웨어보다 교육 현장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 신장





Ⅱ. 理論(이론)적 배경
1. 멀티미디어의 활용
Ⅲ. 연구 방법
영어교육 파워포인트 의사소통능력신장
Ⅴ. conclusion
순서
Ⅰ. 서론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Download :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영어 의사 소통 .hwp( 16 )
설명
본 논문에서는 입시라는 도구적인 goal(목표) 에 가려 의사 소통 능력 신장이라는 본래의 goal(목표) 가 유보되고 있는 고등학교 교육 현실에 대한 대안으로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plan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영어교육 파워포인트 의사소통능력신장 / (교육)
Ⅱ. 理論(이론)적 배경
다. 교과서 내용의 재구성은 다양한 그룹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의사 소통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학습 資料의 개발 및 적용에 있어서는 파워포인트 호로그램을 운용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시설이 이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