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공관리의 기존제도와의 비교와 신공공관리 내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7 06:03
본문
Download : 신공공관리의 기존제도와의 비교와 신공공관리 내용_5060673.hwp
즉 전통적
관료정부의 역할은 공공서비스를 독점적으로 생산하여 직접공급하며 집권적 계
층제를 통한 지시와 명령 등 주로 행정메커니즘에 입각한 통제중심의 행정이었
으나, 신공공관리론적 정부에서는 경쟁원리를 도입하여 임무와 성과중심으로 시
장메커니즘에 입각한 관리중심의 행정이라는 특징이 있다 결국 신공공관리적
패러다임에 기초한 오늘의 행정은 과거에 행정을 정부기관이 행하는 행정에 국
한시켜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공공성`으로 초점을 맞춘 Govemance의 관념으로
전환되어 가고 있는 것이다.
,법학행정,레포트
신공공관리의 기존제도와의 비교와 신공공관리 내용
순서
신공공관리의기존제도와의비교와신공공관리내용 , 신공공관리의 기존제도와의 비교와 신공공관리 내용법학행정레포트 ,
레포트/법학행정






설명
Download : 신공공관리의 기존제도와의 비교와 신공공관리 내용_5060673.hwp( 99 )
신공공관리의기존제도와의비교와신공공관리내용
Ⅰ. 배경
Ⅱ. 기존제도와의 비교
Ⅲ. 신공공관리의 내용
1. 고객지향적 행정
2. 기업형 정부지향
1) re-structuring
2) re-engineering
3) re-orientation
4) bench-marking system
3. Downsizing 지향
4. 성과지향적 행정
II. 기존제도와의 비교
1980년대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른바 신보수주의 정권들이 추진한 공통
적인 變化의 방향인 그들의 정부에 있어서 시장, 경쟁, 임무, 성과, 고객지향을
강조하기 스타트하였는데, 이것은 모두 신공공관리른에 근거한 것이다.
III. 신공공관리의 내용
1. 고객지향적 행정
고객중심행정이란 모든 국민에 대하여 이익을 제공하는 행정으로 국민 본위
의 행정을 말하는데 이는 행정편의주의와 대비되는 행정집행 및 관리방식에 해
당된다 하겠다. 즉 종래 행정인 및 행정조직의 편의에 맞추어 행정을 집행하던
사…(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