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정보관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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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8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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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정보 체계의 특성(特性)면에서 보면 data(자료) 채취 단계와 data(자료) 해석 단계, 目標(목표) 설정 단계, 평가 단계가 있다
data(자료) 채취 단계는 공공부문 신고에 의한 수동적 방식, 민간부문 능동적 정보 채취이며 data(자료) 해석 단계는 공공부문 만족모형 적용으로 이는 관련 이해당사자가 많고 다양하여 이익이 상충될 가능성이 높다.
다.
目標(목표) 설정 단계는 공공부문은 다양한 目標(목표) 가지고 있어, 민간부문은 이윤 추구하며 평가 단계는 민간기업 경제적 능률성, 공공부문은 민주성과 형평성뿐만 아니라 여론에도 좌우되는 등 평가시에 혼란 존재이다.정보화와정보관리행정97 , 정보화와 정보관리행정법학행정레포트 ,




정보화 또는 정보사회를 살펴보면서 보편적인 정보관리 행정에 대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정보의 보완 유지와 프라이버시 보호면에서는 보는 복제와 공유가 가능하며 소비해도 없어지지 않는 특성(特性) 때문에 공공정보의 보완은 매우 중요한 문…(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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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와정보관리행정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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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와 정보관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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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 또는 정보사회를 살펴보면서 보편적인 정보관리 행정에 대하여 쓴 리포트입니다.
또한 공공 정보체계는 정보 수집의 강제성, 정보 제공자들의 신고에 의존하는 수동적 수집을 하며 비중이 높아 낮은 가격으로 정보 수집 가능하다
정보체계 目標(목표)나 평가 기준에서 민간 부문은 능률성 확보를 추구, 반면에 공공 부문은 능률성 이외에 형평성과 민주성 확보한다.
공공정보의 사적 사용금지는 개인이나 政府(정부) 각 조직이나 부서에서 공유해야 할 정보를 배타적으로 소유함으로써 전체적 비효율 초래할 뿐만 아니라 특정 정책 효능 반감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행정정보 체계에는 공공 부문의 정보체계 관리, 행정정보 체계의 특성(特性), 행정정보 체계관리상의 문제점(問題點) 등이 있다
먼저 정보체계 관리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정보수집과 정보 체계의 目標(목표)에 중요한 차이 존재하며 민간 정보체계는 정보 획득 위해 의식적 노력 기울이며 댓가를 지불하고 정보 수집한다.
행정정보 체계관리상의 문제점(問題點)은 정보의 정확성 문제, 공공정보의 사적 사용금지, 정보의 보완 유지와 프라이버시 보호, 공공정보의 공개 등이 있다
정보의 정확성 문제는 공공정보 다루는 공무원 진실한 정보 전달하려는 의지 부족할 경우 얼마든지 왜곡 가능이 있고 공적가치 유지하고 政府(정부) 신뢰도 높이며 정보 사용자들의 요구 만족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