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19 21:51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hwp
2) 인간이 environment과 능동적으로 反應(반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적응’ 과 ‘조직’이다. , [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인문][아동]%20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1.gif)
![[인문][아동]%20피아제의%20인지발달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D%94%BC%EC%95%84%EC%A0%9C%EC%9D%98%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_hwp_02.gif)
순서
[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2) 각 발달단계는 서로 연결된다 : 각 발달단계는 연속된 것으로 이전 단계에 근거해서 새로운 단계가 나타나게 된다된다.
4) 인간의 인지도식(schema)은 인간이 타고난 능력인 ‘적응과 조직’을 통해 변화해 가는데, 이러한 인지구조의 변화가 바로 지적 성장이다.[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 [인문][아동]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hwp( 57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아동,피아제,인지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1. 피아제이론(理論)의 기본전제
(1) 인간은 environment과 능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존재이다 :
1) 인간은 environment의 재구성을 통해 능동적으로 인지구조를 발달시켜 가는 존재이다.
3)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 : 발달단계의 순서와 발달단계별 행동이 나타나는 순서는 유전이나 경험, 즉 개인차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인지구조가 변화한다.
4) 발달에 있어서의 개인차 : 발달단계가 나타…(skip)
다.
(2) 적응(adaptation)과 조직(organization)
1) 적응(순응력) : 적응은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기초하여 받아들이는 ‘동화’와 기존의 인지구조를 새로운 정보에 맞게 변형시키는 ‘조절’, 동화와 조절이 균형을 이루게 되는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따
2) 조직 : 조직이란 적응과정을 통해 들어 온 정보를 기존의 인지구조에 결합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3) 그런데 인간은 태어날 때 반사신경 외에는 인지구조가 거의 없이 태어난다. 즉, 새로운 단계와 이전 단계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통합된다된다.
3) 적응과 조직은 생명체인 인간이 타고난 기본적인 기능이므로 나이가 들어도 변하지 않는다.
2. 인지발달단계의 기본전제
1) 질적으로 다른 단계 : 인간의 인지발달은 감각동작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라는 질적으로 다른 4가지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1) 인지구조는 인지도식(schema)으로 이루어져 있따
2) 인지도식(schema)이란 인간이 사물을 받아들이는데 사용하는 정신체계로, 스키마, 쉐마라고 불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