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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미디어 회사들 인터넷 기업 인수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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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7 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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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이낸셜타임스는 기존 미디어 기업들의 누리망 업체 인수는 6월 현재까지 약 10억달러 규모로 벌써 지난해 전체 규모의 두 배를 훌쩍 넘어섰다고 전했다.



 하지만 전통 미디어 그룹들의 누리망 기업 인수 경쟁은 구글이나 야후와 같은 대형업체들보다는 중소 규모의 누리망 기업에 타깃이 맞춰지고 있다는 분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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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난주 구글은 시가총액 800억달러를 돌파, 세계 최대 미디어 그룹인 타임워너를 뛰어넘으며 전통 미디어 업계를 자극하고 있다아
 특히 그는 “2001년 타임워너가 1840억달러에 AOL을 인수한 최악의 example(사례) 가 생생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주주들이 대형 누리망 기업 인수를 탐탁지 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는 주주와 금융감독당국의 규제를 피하기 쉬운 비상장 기업들에 대한 M&A가 대다수를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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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태기자@전자신문, kt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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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BS의 애널리스트인 아리에 버코프는 “미디어 기업들이 대형 누리망 기업 인수를 통해 수익이 많이 나는 검색 비즈니스 사업에 진출하기에는 너무 늦었다”며 “중소 누리망 기업들의 인수를 통해 전략(戰略) 적으로 좀 더 유연한 기회를 찾기 위한 방편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이 같은 현상은 누리망 광고시장의 강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 기업들의 누리망 사업 강화를 위한 전략(戰略) 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올해 발표된 9건의 M&A에 추가적으로 10여건의 기업 인수가 있을 것”이라며 “대다수가 비상장기업인 점을 고려하면 인수금액도 톰슨 파이낸셜이 발표한 9억4300만달러를 훨씬 뛰어넘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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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5월에는 퓨처PCL이 치트 플래닛이라는 누리망 기업을 870만달러에 인수하는 등 비상장 기업을 포함할 경우 올 상반기에만 9건의 M&A가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이나 방송, 출판사 등 전통적인 미디어 회사들이 누리망 기업을 대거 인수해 누리망 사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13일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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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6일에는 미국 신시내티주의 신문사인 EW스크립스가 가격비교 쇼핑 사이트인 ‘숍질라’를 5억5000만달러에 인수했으며 이에 앞서 뉴욕타임스가 온라인 정보포털 사이트인 어바웃닷컴을 4억1000만달러에 인수,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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