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0-1학기 유아교육개론 A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17:52본문
Download : 유아교육.hwp
여섯째,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concept(개념)을 바탕으로 하여 지금부터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고 안성시에 위치한 전원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유아교육의 理論(이론)과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제 유아교육을 살펴보고자 한다.
3) 교육 ..................................................... 3
(4) 가定義(정이) 안정과 행복에 기여로서의 교육
2) 교재교구 ................................................ 4
다. 다섯째, 결과 중심의 교육성과보다 유아의 활동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한다.설명
(1) 자아형성과 잠재능력 개발로서의 교육
․ 조정숙 ․ 전인옥 공저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2) 인간관계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
[유아교육개론]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0-1학기 유아교육개론 A형]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보육/교육시설과 environment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이남정 ․ 양영아 ․ 김현자 공저 「영 ․ 유아 보육의 실제」. 형설출판사, 2006
2. 유아교사의 역할 ........................................ 3
⑴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





교육을 흔히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일이라 하고, 사람이 사람답게 되려면 교육을 받아야만 한다고 한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유아들은 자라나서 가정에 행복과 기쁨을 주며, 나아가서 민주사회의 시민(Citizen)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어가고 국가에는 능력 있는 인적 자원이 되기 때문에 영, 유아기 교육은 너무나 중요한 것이다.
(1)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
Download : 유아교육.hwp( 74 )
․「평가인증지표 說明(설명) 회」. 경기도보육정보센터, 2006
1.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 1
기본 생활 습관이란 한 개인이 생명을 유지하거나 그가 속한 사회에 適應(적응)하기 위해서 필요한 생활양식에 익숙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사회화(socialization)라고도 할 수 있다. 유아기는 이러한 생활 습관이 갖추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 시기에 한 번 형성된 습관은 후에 좀처럼 alteration(변화) 하지 않는다.
Ⅲ. conclusion ........................................................ 8
순서
․ 박선해 ․ 정현숙 공저 「보육과정」. 형설출판사, 2006
․ 기순신 ․ 김경중 공저 「보육학 개론」. 형설출판사, 2006
Ⅰ. 서론 ............................................................. 1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3. 교육현장 답사 (보육/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레포트 >
(5) 한 번 지나가면 되돌릴 수 없는 시기
Ⅱ. 본론 ............................................................. 1
- 방통대 2010-1학기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 윤정환 ․ 임수양 ․ 정태희 공저 「영 ․ 유아 교수 방법론」. 형설출판사, 2006 ․ 강숙현, 최미숙 공저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 전남대학교 출판부.2000 ․「평가인증지표 설명회」. 경기도보육정보센터, 2006 ․ 임승렬 ․ 김선희 공저 「보육실습」. 형설출판사, 2006 ․ 박선해 ․ 정현숙 공저 「보육과정」. 형설출판사, 2006 ․ 이남정 ․ 양영아 ․ 김현자 공저 「영 ․ 유아 보육의 실제」. 형설출판사, 2006 ․ 기순신 ․ 김경중 공저 「보육학 개론」. 형설출판사, 2006 ․ 조정숙 ․ 전인옥 공저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8
[참고reference(자료)] ․ 윤정환 ․ 임수양 ․ 정태희 공저 「영 ․ 유아 교수 방법론」. 형설출판사, 2006
1) 발달상의 중요성
4) 건강, 안전, 영양의 상호 관계 ........................ 4
(4) 도덕성이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
2) 부모와의 협력 .......................................... 3
1. 유아기 교육의 중요성
3) 연간, 월간, 주간, 일일계획안 보육활동 ............. 5
(3) 표현 능력이 길러지는 시기
(3) 국가 인적자원 양성으로서의 교육
1) 발달상의 중요성 ......................................... 1
․ 임승렬 ․ 김선희 공저 「보육실습」. 형설출판사, 2006
Ⅰ. 서론
특히 유아기 교육은 유아기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초, 중등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고 유아기 교육이 가정은 물론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제대로 이루어질 때 초, 중등 교육에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넷째,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형식적 교육도 중요시한다.
Ⅱ. 본론
1) 교육시설 ................................................ 4
2) 교육 목적상의 중요성 .................................. 2
- 다양한 reference(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교육의 중요성, 보육시설과 환경, 교육시설과 환경, 유아교육과
1) 보호 ..................................................... 3
․ 강숙현, 최미숙 공저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 전남대학교 출판부.2000
- 韓國放送通信大學校 2010-1학기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A형 참고reference(자료)입니다
(2) 민주시민(Citizen)의 자질 함양으로서의 교육
유아교육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행동을 계획적으로 긍정적 alteration(변화) 를 일으키려는 노력이라고 定義(정이)할 수 있다. 셋째,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아동 중심 교육이다. 그래서 습관을 가리켜 “세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올바른 인성교육과 도덕성을 함양하여 바른 생활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유아교육은 물론 초,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는 말도 있고, ‘제 2의 천성’이라고도 한다. 본질적인 concept(개념)의 유아교육은 첫째, 0세에서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 때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까지 포괄하는 성격을 갖는 교육. 둘째,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목표로 둔다. 유아교육은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조기재능교육, 초등학교 준비. 보상교육, 가정기능의 대행이라고 볼 수 있는 단편적인 concept(개념)과 본질적인 concept(개념)으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