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reality(실태) 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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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3 14: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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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지방government 는 더 이상 빈곤문제를 중앙차원의 문제로 미루지 말고 지역차원의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자구적 정책과 대안을 만들어 내고, 중앙government 에 해결방법에 대한 제안의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조사는 …(생략(省略))
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reality(실태) 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자활지원 프로그램(program]) 중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사업은 사회적 일자리 창출사업을 중심으로 현재의 근로능력 수준으로는 개별적 노동시장 진입이 어려운 조건부수급자 및 저소득층의 자활을 전담하는 자활후견기관의 설치이다. 저소득층의 경제실태(實態)와 부채문제 57
라. 기타 복지욕구 59
제 4 장 조사결과에 따른 제언 63
■별첨1. reference 68
■별첨2. 설문지 75
제1장 조사의 necessity need과 목적
1. 조사의 necessity need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빈곤의 세대적 악순환이 경험상 중명되면서 빈곤문제는 사회복지계의 가장 큰 해결課題가 되었다. 충북지역저소득층생활 , 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실태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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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현재 government 의 빈곤대책 방향은 근로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빈곤층에게 노동을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제공하는 노동연계를 통한 복지지원(Workfare)을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government 는 과거 퍼주시식의 소득보장 정책을 중심으로 진행하던 저소득층의 지원방식을 탈피하여 노동부와 복지부를 주축으로 근로의 기회를 부여하는 노동시장 정책인 자활지원 프로그램(program]) 을 실시하기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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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지역저소득층생활
제 1 장 조사의 necessity need과 목적 6
1. 조사의 necessity need 6
2 조사의 목적 7
제 2 장 조사방법 8
1. 조사대상범위 8
2 조사 진행도 10
3. 조사일정 10
4. 分析(분석)틀 및 조사내용 10
5. 分析(분석)방법 12
제 3 장 충북지역 저소득층의 실태(實態)分析(분석) 13
1. 충북지역 저소득층의 일반적 속성 13
2. 자활의 세차원에 대한 分析(분석) 14
가. 경제적 자활 14
1) 개인의 경제활동 능력(인적자본속성 ) 14
2) 경제적 어려움 정도 16
3) 자활후견기관을 통한 자립가능여부 18
나. 정서적 자활 21
1) 정서적 자활 分析(분석)을 위해 사용한 척도 21
2) 정서적 자활실태(實態) 23
3) 저소득층의 속성 에 따른 집단비교 26
4)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 회귀分析(분석) 32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충북지역에서는 지역 저소득층의 구체적인 실태(實態) 및 복지욕구나 자활지원사업의 효율와 방향에 상대하여 이렇다할 연구결과를 내놓고 있지 못하다. 사회적 자활 33
1) 사회적 자활 分析(분석)을 위해 사용한 척도 33
2) 사회적 자활실태(實態) 34
3) 저소득층의 속성 에 따른 집단비교 37
3. 저소득층 자활지원의 책임영역에 따른 分析(분석) 39
가. 자활후견기관 프로그램(program]) 現況 39
나. 자활후견기관 영역 分析(분석) 43
4. 저소득층 복지욕구 分析(분석) 51
가. 자녀양육, 방과후 자녀보호, 장애인가족 보호 및 의료문제 51
나. 저소득층 주거문제 54
다.
순서
레포트/인문사회






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실태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자활후견기관은 불과 2-3년 사이에 전국적으로 200여개가 설치되었고, 충청북도에도 2003년 현재 10개가 설치되어 400여명의 수급자 및 저소득층이 참여하여 자활의 의지를 키워나가고 있을 정도로 사회적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현실적 變化와 지역 저소득층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지역 내 저소득층의 실태(實態)와 욕구에 대한 충분한 자료(資料)의 확보이다. 과거에는 빈곤의 고리를 끊게 하기 위한 노력이 잔여적 복지 기조 하에 중앙government 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지만, 지방자치의 정착과 발전 시기를 거치면서 지금은 지방government 차원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요청이 시대적 대세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