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돈화의 사람성주의 형성과정과 청년론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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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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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 서구사상의 도입과 인내천 논증
1) 文化(문화)주의 철학의 紹介(소개)
2) 도덕개조와 활동주의
3) 인내천 논증
2. 「사람성주의」의 형성
1) 일원론과 실천주의의 결합
2) 포이에르바하 사상의 영향
3. 청년론과 정신개조
1) 개조주체로서의 청년
2) 정신개조 우위의 경향
맺음말
머리말
■ 문제의식
#『개벽』의 성격에 대한 기존의 이해
ㆍ文化(문화)운동의 기수, 사회주의 잡지, 복합성, 文化(문화)적 민족주의, 종교적 민족운동(김도형) 등
-> 일관되고 구조적 이해 위해선 「종교적 사회운동」의 관점 필요
# 가설 : 「종교적 사회운동」
ㆍ『개벽』기사의 기조, 편집진이 천도교청년회원 주도로 일관.
ㆍ「文化(문화)주의적 경향(초기) -(범인간적 민족주의)-> 사회주의적 경향(후기)」
-> 논조의 遍歷性과 초월성.
-> 「사람」(이돈화)ㆍ「사회」(김기전)에 대한 관심이 핵심 줄기. 초기엔 전자가, 후기엔 후자가 우위에 놓이는데, 김기전은 사회주의 기사 紹介(소개)에 매개자 역할.
-> 「민족」은 부차적 정의(定義) : 1923년경 본격 대두.
■ 이돈화 연구
# 연구의 必要性
ㆍ「사람」 정의(定義) 에 대한 천착. / ㆍ「범인간적 민족주의」의 핵심정의(定義) 인 「사람性주의」 형성.
->『개벽』논설의 구조적 파악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
# 선행연구
ㆍ천도교 교리 발달사적 시각 : 황선희, 황문수 --- 모두 事後요약된 책,『人乃天要意』(1924)를 分析(분석) - 「교리의 근대화」, 「서구사상의 주체적 수용」
-> 사상적 영향관계ㆍ계기적 형성과정 파악에 취약.
ㆍ「文化(문화)운동」의 대표적 theory(이론)가의 하나로 지적하는 정도.
# 본 연구의 방향ㆍ구성
ㆍ이돈화 논설에 대한 사상사적 접근 : 『개벽』제1호~제17호(「사람性주의」 등장)
-> 사회일반을 향한 논설과 종교적 성격이 강한 논설 사이의 상호관계를 고려하면서 형성과정을 分析(분석). / 일본과의 사상적 영향관계 추적.
ㆍ제1장 : 『개벽』제1호~제9호까지를 서구 사상의 도입과 인내천논증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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