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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의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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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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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아동에게 크기가 가장 작은 것에서부터 가장 큰 순서대로 막대기를 배열하라고 하면 전조작기의 아동은 이 assignment를 할 수 없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가역성, 탈 중심화, 상징적 대표기제를 획득한다(Siegler. 1991; Meadows, 1993).

1. 가역성

전조작기 단계에서의 아동의 사고는 여러 가지로 제한되어 있다아 이들은 감각기관이 지각하는 것을 능가하여 사고할 수 있다하더라도 아직은 정신적 조작을 할 수는 없다. 즉, 가장 작은 것을 먼저 찾아 놓은 다음 그 다음 작은 막대기를 찾기 위해 막대기 더미를 살펴본다. 그리고 7세경이면 체계적 방법을 사용한다.

2. 탈중…(To be continued )
다. 예를 들어 높이가 높고 폭이 좁은 컵의 물을 높이가 낮고 폭이 넓은 컵에 옮겼을 때 양은 같지만 물의 높이가 낮아진다. 이는 아동이 이미 선택한 이전의 막대기보다는 더 크지만 아직 남아있는 것들보다는 더 작은 막대기를 찾는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이며, 사고의 방향을 가역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전조작기 단계에서 또 하나의 제한은 보존성의 원칙을 깨닫지 못하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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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 조작기] 구체적 조작의 사고

인지발달에 관한 Piaget 이론(理論)에 따르면 대략 7세경부터 11세 때까지는 구체적 조작기이다. 이때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물을 담는 용기의 모양은 변했지만 양은 같다는 concept(개념), 즉 보존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데, 이것은 가역성의 concept(개념)이 획득되었기 때문일것이다
가역성이라는 논리적 조작외에도 동일성(identity)과 보상성(compensation)도 보존concept(개념) 획득을 보여주는 사고과정이다. 동일성이란 액체test(실험) 에서는 외부에서 액체의 양을 더 붓지 않아 같으며 양test(실험) 에서는 더 보태지 않았으므로 같다는 응답을 뜻하며, 보상성이란 액체test(실험) 에서 컵의 밑이 좁은데 비해 다른 컵은 밑이 넓어서 두 액체의 양이 달라보일 뿐 그렇지 않다는 등의 응답을 말한다. 조금 더 나이를 먹은 구체적 조작단계에 거의 다다른 아동은 몇 번 시도해 본 뒤 이 assignment를 성공적으로 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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