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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讀後感] ‘모노즈쿠리’를 읽은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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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2 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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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경우 2만에서 3만 점의 유닛 부품에 의해 구성되는데, 자동차란 것이 부품업체가 미리 독자적으로 설계, 생산해서 이것을 메이커가 구입해서 조립하는 ‘짜 맞추기식’ 설계로는 제대로 된 자동차를 개발할 수가 없다. Japan 제조업의 본질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Japan 제조업을 가리키는 용어인 ‘모노즈쿠리’를 이해 할 필요가 있다 ‘모노즈쿠리’를 우리말로 옮기면 ‘물건 만들기’ 쯤으로 번역된다 얼마 전까지 이 용어를 영어로 ‘Manufacturing’이라고 번역하다가 최근에는 보통명사로 그냥 ‘모노즈쿠리’라고 표기하고 있다 그만큼 Japan에서 이 단어가 갖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일것이다 ‘모노즈쿠리’는 말 속에는 ‘Japan 제조업의 혼’(철학)을 포함하는 의미가 담겨있다 Japan의 제조업과 제품의 특성(特性)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통합형(인테그럴형) 제품’과 ‘조합형(모듈형) 제품’이라는 특성(特性)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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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설명
한국 기업인들이 읽고나서 또 읽어야 할 책

‘모노즈쿠리’를 읽고나서

도대체 Japan의 제조업은 왜 세계 최강인가? 월간조선이 최근 발간한 ‘모노즈쿠리’(もの造り)가 그에 대한 해답을 들려준다. 원래 이것은 미국 MIT, 하버드대학,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경영학자들이 1990년대부터 제창한 구분법이다. 왜냐하면 자동차는 복잡한 메커니즘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엔진의 중심이 차체의 어느 쪽에 있는가’, ‘엔진의 성능 특성(特性)과 차체의 중량이 얼마나 균형을 잡고 있는가’ 등등 부품 설계의 상호관계가 미묘하게 달라짐에 따라 그 제품의 전체 성능이 크게 바뀐다. 예를 들어 어떤 제품을 위해 특별히 최적 설계된 부품 상호간의 미세한 조절을 하지 않으면 전체 시스템으로서의 성능이 발휘되지 않는 제품 유형을 ‘통합형 제품’이라고 한다. 반면에 컴퓨터의 모니터나 하드디스크처럼 각자의 부품들이 독립성을 유지하고 있…(skip)





다. 이런 식으로 하나의 부품이 여러 성능에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자동차의 경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제동성능, 조향성능, 동력성능 등 모든 것이 독립된 것이 아니라 서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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