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說明)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example(사례) 를 포함하여 구체적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1:59
본문
Download : 2022-1-1.hwp
설명
성태제(2003). 교육연구방법의 이해. 서울:학지사.
목차
타당도란 검사 도구가 측정(measurement)하고자 의도했던 구체적인 목표나 내용을 제대로 측정(measurement)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정도를 의미한다. 그러나 유아교육기관에 다닌다고 해서 유아가 반드시 우수한 질의 교육적 경험을 갖는다고는 할 수 없다.
사회과학도를 위한 신뢰도reliability 와 타당도validity 김재욱 저 | 貿易經營社 | 2002
Download : 2022-1-1.hwp( 65 )
1-2.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instance)를 포함한 타당도의 concept(개념)





질적 연구에서의 신뢰도와 타당도 Jerome Kirk 저 | 엄미란 외 2명 역 | 군자출판사 | 2007.02.10.
2-5.괄호형, 완성형 문항 제작과정(서답형)
이부영, analysis심리학, 일조각, 2006.
2-2.선다형 문항 제작과정(선택형 문항)
2-1.진위형 문항 제작과정(선택형 문항)
1-3.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instance)를 포함한 신뢰도의 concept(개념)
성태제(2019), 교육평가의 기초, 학지사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전상규(2011년) 『사회조사 analysis사 조사방법론 Ⅰ·Ⅱ』. 서울: 시대고시기획.
본문내용
황정규 외 (2011)교육평가의 이해 학지사
1-2.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사례(instance)를 포함한 타당도의 concept(개념)
2-4.단답형 문항 제작과정(서답형)
김경배 저 (2005)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說明)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example(사례) 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說明)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1-1. 서론
2-6.논술형 문항 제작과정(서답형)
2-3.배합형 문항 제작과정(선택형 문항)
1-4.結論(결론)
레포트 > 교육계열
다. 그것과 관련하여 모든 교육기관의 평가는 그 기관이 처한 제반 상황과 여건 및 교육효능 달성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를 해당 교육의 improvement(개선)을 위한 reference(자료)로 활용하는 일련의 체계적 과정으로서 매우 필요한 작업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호로그램에 의해서 수행되는 보호적·교육적 기능의 질적 수준을 유아교육기관 평가 방법의 올바른 적용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아
백순근(2004). 교육연구 및 통계analysis. 서울:교육과학사.
김용래,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7.
1-1.서론
타당도, 신뢰도, 교육평가, 진위형 문항, 선다형, 배합형 문항, 단답형 문항, 괄호형 문항, 완성형 문항, 논술형 문항
김진규 저 (2007)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최현철(2008년) 『사회통계방법론』. 서울: 나남
2-7.참고reference(자료)
순서
김대현(202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어느 나라에서나 학교 교육의 질 improvement(개선)은 교육문제의 일차적인 관심사가 아닐 수 없다. 어떤 측정(measurement) 도구를 사용하여 얻어진 reference(자료)가 얼마나 일관성을 가지고 있느냐도 중요하지만 검사가 과연 무엇을 일관성 있게 측정(measurement)하고 있느냐는 바로 검사결과의 해석의 타당성과 관련된다
주은희·김화영 외 1명(2019), 유아교육평가의 이해(지속가능발전 지향), 양서원
교육평가2022)타당도와 신뢰도를 각각 설명(說明)하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example(사례) 를 포함하여 구체적으로 설명(說明)하시오. 문항 유형별 제작과정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참고 reference(자료)
연문희·강진령, 학교상담, 양서원, 2002
1-5.참고reference(자료)
강승호·김양분 (2014), 신뢰도(Reliability), 교육과학사.
강봉규, 심리검사의 理論(이론)과 기법, 동문사, 2006.
현대 사회구조의 alteration(변화) 로 인하여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되면서 직업을 가진 어머니의 수가 늘고, 가정의(定義) 교육적 기능의 약화로 인하여 유아의 교육과 보호를 담당해 줄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는 점점 더 증대되고 있다아 또한 어머니의 직업유무를 막론하고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아동의 수적 증가로 인하여 유아들이 가정 밖에서 지내는 시간의 양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아 그런데 유아교육기관은 유아에게 바람직한 보호적·교육적 경험들을 제공해주며, 부모들에게는 교육의 일차적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호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해준다. 이러한 평가 결과는 교육기관이 안고 있는 교육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고 교육의 질 향상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내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reference(자료)이기 때문이다 그 같은 필요에 입각해서 학교 평가는 지금까지 주로 초·중등학교와 대학교를 대상으로 실시되어 왔으나 취학 전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는 그리 활발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