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상탄 학습 reference(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23:05
본문
Download : 선상탄 학습 자료.hwp
임진왜란 때 직접 전란에 참여한 작자가 왜적의 침입으로 인한 민족의 수난을 뼈져리게 겪으면서, 싸움배를 관장하는 임무를 맡아 부산에 부임하여 지은 것으로, 왜적에 대한 근심을 덜고 고향으로 돌아가 놀이배를 타고 즐겼으면 하는 뜻과 우국 충정의(定義) 의지를 함께 표현한 것이다. , 선상탄 학습 자료인문사회레포트 ,
다.
Download : 선상탄 학습 자료.hwp( 13 )
박인로의 전쟁가사 `선상탄`의 작품analysis(분석) reference(자료)입니다. 이 작품은 임진왜란이 끝난 후이지만, 전쟁의 아품과 왜적에 대한 적개심이 가라앉지 않은 때 지어졌다. 작품의 전문과 시어, 시구, 전문 풀이 및 작품해설, 심화학습자료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 point 요약
▶ 시어 풀이
▶ 시구 연구
▶ 전문 풀이
▶ 작품 해설
▶ 심화 학습
(결사) 꾸물거리는 오랑캐들아, 빨리 할복하려무나. 항복한 자는 죽이지 않는 법이니 너희들을 구태여 모두 죽이겠느냐? 우리 임금님의 성스러운 덕이 너희와 더불어 살아 가고자 하시느니라. 태평스러운 천하에 요순시대와 같은 화평한 백성이 되어 해와 달 같은 임금님의 성덕이 매일 아침마다 밝게 비치니, 전쟁하는 배를 타던 우리들도 고기잡이배에서 저녁 무렵을 노래하고, 가을달 봄바람에 베개를 높이 베고 누워서 성군 치하의 태평성대를 다시 보려 하노라. (태평성대가 도래하기를 염원함)
▶ 작품 해설
‘선상탄’은 ‘태평사’와 함께 가사 문학사상 몇 안 되는 전쟁 가사 중의 하나이다. 조선 전기의 …(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선상탄 학습 reference(자료)
박인로의 전쟁가사 `선상탄`의 작품분석 자료입니다. 작품의 전문과 시어, 시구, 전문 풀이 및 작품해설, 심화학습reference(자료)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