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정치경제학 - 이명박 政府의 미디어 관련법 개정논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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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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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법과 IPTV법은 현재 지분 소유가 전면 금지돼 있는 대기업과 신문, 외국자본이 방송 지분을 일정 정도 소유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drop)
다. 하지만 한 살 두 살 나이를 먹어가면서 각각의 신문이나 방송에 따라 같은 내용을 바라보는 시각이 판이하게 다르고 각각의 언론세력을 지지하는 세력들이 끊임없이 상호 갈등하는 모습을 통해 언론의 대중에 대한 影響력을 알 수 있고, 개인이 범람하는 언론의 意見들을 잘 식별해서 받아들여야 함을 인지할 수 있다 이처럼 대중에게 커다란 影響을 미치는 언론분야에 일대 변혁을 일으킬 수 있는 법안을 여당이 국회상정을 추진하고 있어 찬반논란이 뜨겁게 진행중이다. 본 보고서 에서는 미디어관련법 개정안의 내용을 알아보고, 찬성 측과 반대 측의 논리를 analysis(분석) 한 후 그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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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설명
이명박 政府(정부)의 미디어 관련법
개정논란에 대하여
어렸을 때에는 신문이나 TV에 나오는 말이면 아무런 비판의식 없이 다 맞는 말이라 생각하고 받아들인다.
1. 미디어법이란?
미디어 관련법은 법률상 definition 된 용어가 아니라 정당, 언론 등에서 편의상 부르는 명칭이기에 명확하게 definition 를 내릴 수는 없으나, 주로 방송법과 신문법(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보장에 관한 법률)을 말하며 상황에 따라 IPTV법(인터넷(Internet) 멀티미디어 방송 사업법), 언론중재법, 정보통신망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디지털전환법(지상파 텔레비전 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방송의 활성화에 관한 특별법) 등을 포함하는 예도 있다 언론에서는 간단히 미디어 법 또는 방송법·신문법이라고도 표기한다. 결국 미디어 발전국민위원회라는 사회적 기구를 통해 100일간 논의 후 표결처리한다는 타협안에 합의하면서 일단은 시간적 여유를 가졌으나 기간이 만료되어 가는 지금 시점까지도 여야는 뾰족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올해 초 여당이 미디어관련법 개정안의 국회 상정을 강행하려는 움직임으로 인해 여야 간 심각한 갈등을 빚었다.